자율주행차 어디까지 왔나.. 카메라없이 '정보'만으로 교차로 주행
상태바
자율주행차 어디까지 왔나.. 카메라없이 '정보'만으로 교차로 주행
  • 최형주 기자
  • 승인 2020.10.28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로교통공단, 자율주행차 인프라 구축 및 실증 진행
LTE 환경서 신호 정보만으로도 자율주행 가능

도로교통공단이 자율주행차 실험을 통해 자동차가 카메라 도움 없이 교차로 주행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실증 실험은 대구시가 테스트베드 제공 및 운영 등을 지원했으며, 도로교통공단이 자율협력주행 환경 인프라 구축과 실증을 진행했다.

실험에서 도로교통공단은 ▲실시간 교통신호 정보를 자율주행차에 제공하는 방법과 ▲제공받은 정보를 이용해 자율주행차가 교차로에서 직진, 비보호 시 좌회전, 유턴 그리고 우회전을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는지 여부를 검증했다.

실시간 교통신호 정보 제공은 교차로에 설치된 교통신호 제어기에서 LTE 모뎀을 통해 공단의 신호허브센터로 전송한 뒤, 이를 다시 자율주행차로 전송하는 방법으로 진행됐다.

실증 결과 교통신호 정보 전송 시 최대 오차는 0.1초 이내였으며, 자율주행차가 제공받은 정보를 바탕으로 교차로 모든 통행경로를 안전하게 주행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번 실증을 통해 공단은 ▲자율주행차가 LTE환경에서 지연시간 없이 신호정보를 활용해 주행하는 것과, ▲신호등 정보를 디지털정보로 전달해 한계가 많은 영상인식 방법보다 완벽한 주행 가능성을 확인했다. 특히 이번 실증은 성공적인 자율주행 시스템 및 인프라 구축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인다.

우선 현재까지 자율주행차는 카메라 인식에 의존하고 있어 우회전 시 보행 신호 인식 문제, 비보호 좌회전ㆍ유턴 정보에 대한 부재로 애로사항이 있었으나, 이번 실증을 통해 해당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우리나라는 전국 LTE망이 상용화되어 있어 이를 통해 인프라 구축에 많은 비용을 들이지 않고 전국에 서비스할 수 있을 예정이다.

공단 관계자는 "그동안 자율주행차의 신호등 인식 기술 발전이 이용자를 안심시키기에는 요원한 상태로 자율주행차 확산에 장애요인으로 작용했다"며 "이를 보완하고, 신호등 정보의 디지털 정보화를 통해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