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청, ‘2020 국제 CSI 콘퍼런스’ 개최…4차 산업혁명 기술 적용 모색
상태바
경찰청, ‘2020 국제 CSI 콘퍼런스’ 개최…4차 산업혁명 기술 적용 모색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0.23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찰청은 국내외 과학수사분야 종사자와 연구원 등 약 1800여 명이 참여하는 CSI KOREA 2020, 국제 CSI 콘퍼런스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올해로 제6회를 맞이하는 이번 학술회의(콘퍼런스)는 ‘과학수사의 역할변화와 미래의 도전’이라는 주제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석 등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을 과학수사에 적용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또 이를 활용한 국내외 미제사건 해결사례를 공유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행사는 이 분야의 세계적 저명인사인 헨리 리 박사의 온라인 기조 강연을 시작으로 표창원 소장과 패널 토론이 이어진다.

이와 함께 과학수사와 관련한 최근 이슈를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 간 발표와 토론이 예정되어 있다. 둘째·셋째 날에는 국과수 ․ 해경 ․ 검찰 ․ FBI 등 관련 분야 실무자들과 관련 대학교수들의 최근 사례와 연구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코로나 19로 인해 온라인 중계로 개최되는 이번 학술회의는 해외 과학수사 기관과 관련 단체에서 한국 과학수사에 많은 관심을 보여줬다.

참가자 중 해외 52개 국가 816명의 과학수사 분야 종사자들이 학술회의 참가등록을 했고 세계 과학수사의 흐름을 주도하는 국제감식협회(IAI) ‧ 세계법과학회(IAFS) · 아시아법과학네트워크(AFSN) 등 해외 단체 회원들도 참석할 예정이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최근 범죄의 지능화와 사법환경 변화는 과학수사에 새로운 도전으로 다가오고 있다”며 “과학수사가 첨단 기술과 융합해 증거물 분석 영역을 넘어 총체적인 범죄분석 역량을 높여 경찰의 책임수사체계를 공고히 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