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R&D핵심품목 85개 추가…차세대 분야에 7조 이상 투자
상태바
정부, R&D핵심품목 85개 추가…차세대 분야에 7조 이상 투자
  • 이지안 기자
  • 승인 2020.10.15 1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소재·부품·장비 기술 자립화를 위해 R&D 핵심품목 85개를 추가하고 2022년까지 차세대 분야에 7조 원 이상을 투자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제5차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를 열고 총 4건의 안건을 심의·의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제5차 소부장 경쟁력강화위원회는 지난 7월 9일 소재·부품·장비 2.0 전략이 발표된 이후 처음으로 개최된 것이다. 소부장 2.0 전략을 토대로 올 4월 시행된 소부장 특별법에 근거한 5년 단위의 법정계획인소부장산업 경쟁력강화 기본계획을 최초로 수립해 심의·의결했다.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 [제공=산업부]
소재·부품·장비 경쟁력강화위원회 [제공=산업부]

또 핵심전략품목의 공급망 안정화 및 건강한 생태계 구축을 위해 수요-공급기업간 협력모델 5건을 신규 추진하기로 했다.

소부장 2.0 전략 이행을 위해 R&D 대상품목 85개 추가 및 차세대 분야에 7조 원 투자 내용이 담긴 소부장 R&D 고도화 방안, 소재 연구데이터 수집·공유·활용을 위한 데이터 기반 소재연구 혁신허브 구축·활용방안 안건도 함께 심의·의결했다.

우선 338+α개의 주력산업 및 신산업 핵심 소부장품목 관리를 통한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공세적으로 대응하고 기술개발이 사업화까지 연계되도록 테스트베드, 신뢰성 인증, 양산까지 전주기에 걸쳐 지원한다.

미래 신산업 핵심 소부장기술 선점 등을 적극 추진하고 과거 소재부품발전 기본계획과 차별화해 장비 분야 대책까지 처음으로 포함함으로써 수입의존도가 높거나 전방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큰 핵심 장비에 대해서도 적시개발을 추진한다.

정부는 소부장 경쟁력강화위원회를 중심으로 이번 수립된 소부장 기본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기본계획을 근간으로 매년 소재부품장비산업 경쟁력강화 시행계획을 수립해 관계부처별 연도별 추진실적과 차년도 시행계획을 면밀히 검토하고 보완해나갈 계획이다.

또 소재·부품·장비 2.0 전략중 핵심과제인 기술 자립화를 위한 R&D 부문의 범부처 후속계획으로 소재·부품·장비 연구개발(R&D) 고도화 방안이 논의됐다.

먼저 현재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R&D가 필요한 ‘R&D핵심품목’ 85개를 신규 추가하고, 미래공급망 창출・선점을 위한 ‘미래 선도품목’을 선제적으로 발굴하는 등 R&D 투자 전략을 다각화해 2022년까지 차세대 분야에 7조 원 이상을 투자할 방침이다.

디지털뉴딜과 연계해 데이터․인공지능(AI)을 소재연구에 활용하고 신소재 개발 기간과 비용을 획기적(1/2 이상)으로 절감하는 데이터 기반의 소재연구 혁신허브 구축·활용 방안도 심의·의결했다.

소재 연구데이터를 체계적으로 수집·공유·활용할 수 있는 ’혁신허브‘와 전용 초고성능컴퓨팅 환경을 구축하고 2021년까지 데이터 420만 건을 조기 확보할 예정이다.

수집된 연구데이터를 소재 연구자와 기업이 보다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소재 탐색·설계’, ‘공정개발’, ‘측정·분석’ 등 3대 서비스도 제공한다.

국가 소재 연구데이터 센터 지정·운영, 데이터 공유·활용 가이드라인 마련 등 데이터 활성화 기반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그간 17건의 협력모델을 승인한데 이어 이번에도 총 5건의 수요-공급기업 간 협력모델을 승인했다.

대상 품목은 기계분야 핵심모듈, 고부가 광학·점접착용 화학소재, 반도체 검사 Probe card용 부품·소재 등으로 우리 주력 산업의 공급망에 필수적이지만 현재 전량 또는 대부분을 특정국에 의존하고 있다.

특히 이번 모델에서는 수요-공급기업 간 합작법인 설립, 공급기업 중심으로 다수의 수요기업과의 협력, 수요기업의 공급업체 지분투자 등이 포함되는 등 기존의 협력방식과 차별화된 협력방식이 시도된다.

참여기업들은 이번 협력모델을 통해 3년간 약 100억 원의 R&D지원, 설비투자를 위한 150억 원 정책금융 등을 요청했으며 정부는 적정 규모의 금액 조정을 거쳐 R&D 및 정책금융, 인력·인프라, 규제특례 등 맞춤형 패키지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이번 5개 협력모델을 통해 2025년까지 약 1000명의 신규고용 및 약 1350억 원의 신규투자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리고 협력모델이 실제 성과로 이어지도록 차질없이 지원을 이행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앞으로도 정부는  사업재편, 공공조달, 다른 업종 간 협력 등 품목별 특성 및 생태계를 반영한 상호호혜적 모델을 지속 발굴하는 한편 소부장 협력모델의 경험을 바탕으로 산업정책 전반으로 연대와 협력의 외연을 확장하고 이를 과감히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