템코, GS홈쇼핑의 블록체인 기반 제품 이력 관리 플랫폼 개발 수주
상태바
템코, GS홈쇼핑의 블록체인 기반 제품 이력 관리 플랫폼 개발 수주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0.10.07 14: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기반 공급망 플랫폼 개발 및 커머스 개발사 템코가 GS홈쇼핑의 블록체인 품질 이력 관리 플랫폼 개발 프로젝트, ‘블링크’의 개발사로 최종 선정됐다.

블링크 프로젝트의 개발사 선정은 경쟁입찰 방식으로 진행됐으며, 최종 선정된 템코는 지난 7월 말 GS홈쇼핑과의 계약을 마무리하고 본격 개발에 착수했다.

이번 프로젝트에는 템코의 공급망 블록체인 개발 기술을 바탕으로,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인 그라운드X가 개발한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도 활용될 예정이다.

블링크가 추적하게 될 품목은 GS SHOP에서 판매되는 사과로, 사과의 입고와 선별, 유통에 이르는 모든 과정이 블록체인에 기록된다. 기록된 데이터는 농가, 생산자, 소비자 등 참여자들끼리 공유가 가능하며 특정 개인이나 단체에 의한 위·변조가 불가능해 식품에 대한 투명성과 안전성을 보장해 준다.

또한 사과 상자에 블록체인과 연결된 고유 코드가 부착될 예정이어서 해당 코드를 통해 누구나 사과의 생산지, 공급 과정 등 제품 및 작목 지역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템코 관계자는 “블링크가 블록체인과 사물인터넷(IoT), 이미지 기반 산업용 바코드 리더기 등의 첨단 기술을 융합한 국내 최초의 기업형 시범 도입 프로젝트다. 일반 실증 사업 모델에서 벗어나 다양한 상품 카테고리에도 접목할 수 있어, 템코의 공급망 블록체인 기술이 고가품이나 농산물 및 축산물 등에 활용되어 광범위한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