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용어사전] 클라우드
상태바
[IT용어사전] 클라우드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0.10.06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loud. 사전적 의미는 구름. IT 분야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원격으로 제공되는 컴퓨터 자원들을 의미한다.

보통 클라우드 컴퓨팅과 클라우드 스토리지로 나뉘며, 클라우드 스토리지의 경우 일반 사용자들에게도 친숙한 개념으로, 클라우드라고 하면 인터넷 저장소를 먼저 떠올리는 사람이 많다. 우리가 흔히 접하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원드라이브, 구글의 구글드라이브 등이 여기에 속한다. 인터넷에 접속할 수만 있으면 언제든지 접근할 수 있고, 지원하는 디바이스끼리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반대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는 환경에서는 접근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으며, 매우 희박하긴 하지만 데이터 유실이나 개인정보 유출의 가능성도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스토리지처럼 인터넷을 통해 컴퓨팅 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다. 앞서 언급한 스토리지는 물론이고, 서버,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 업무에 필요한 일체의 자원을 인터넷으로 제공함으로써 기업의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전 세계 기업들의 당면 과제인 디지털 전환의 핵심 인프라라고 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서비스 형태에 따라 폐쇄형 클라우드(Private Cloud), 공개형 클라우드(Public Cloud), 혼합형 클라우드(Hybrid Cloud)로 나뉘며, 현재는 많은 기업들이 혼합형 클라우드 모델을 도입하고 있다. 주요 서비스로는 아마존의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Azure),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