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 한국형 차기 구축함 전투체계·다기능 레이다 개발 나선다
상태바
한화시스템, 한국형 차기 구축함 전투체계·다기능 레이다 개발 나선다
  • 최형주 기자
  • 승인 2020.09.16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 규모 약 6700억 원, 국내 전투체계 개발사업 중 최고액
전투체계 시험공정을 진행하는 한화시스템 직원들의 모습

 

한화시스템이 최초의 국산 미니 이지스함, ‘한국형 차기 구축함 KDDX’의 전투체계(CMS) 및 다기능 레이다(MFR) 개발 사업의 최종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 사업 규모는 약 6700억 원으로 국내 전투체계 개발사업 중 최고액이며, 전년도 한화시스템 방산부문 매출의 약 60%에 달하는 규모다.

함정의 두뇌 역할을 하는 전투체계는 함정에 탑재되는 다양한 센서, 무장, 기타 통신 및 지휘체계를 통합 운용하기 위한 전략 무기체계다. KDDX에 탑재될 전투체계는 대공전, 대함전, 전자전, 대지전 등 동시다발적인 전투상황 하에서 함정의 지휘 및 무장 통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센서 및 무장 등의 자원을 네트워크 기반으로 통합·연동·분석하고, 실시간 전술정보처리 기술과 다중데이터링크가 내장돼 다양한 함포 및 유도탄 통제 능력도 갖추게 된다.

특히 한화시스템은 10여년 간 신개념 무기체계 ‘통합마스트(I-MAST)’ 적용 가능성을 연구하고, 스텔스 설계기술을 확보해왔다. 이를 기반으로 함정의 통합마스트에는 스텔스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듀얼밴드 다기능위상배열레이다, 적외선탐지추적장비(IRST), 피아식별기(IFF) 등 탐지 센서와 VHF/UHF 등 통신기 안테나가 평면형으로 장착된다.

한화시스템은 현재 시험 중인 차기호위함 울산급 FFX Batch-Ⅲ에 국내 최초 복합센서마스트(MFR+IRST 통합)와 세계 최초 100% 디지털 방식의 다기능 능동위상배열 레이다를 4면 고정형으로 개발해 탑재한 경험도 보유하고 있다.

KDDX에 탑재될 다기능레이다는 한 개의 플랫폼에서 동시 운용되는 교전용 ‘듀얼밴드 다기능레이다’이다. 장거리 대공표적 및 탄도탄 탐지·추적용 S-Band 레이다와 단거리 대공표적 및 해면 표적 탐지·추적용 X-Band 레이다 두 개가 동시에 통합마스트에 장착된다.

X-Band레이다는 최근 성공적으로 출고된 한국형전투기(KF-X)의 AESA레이다와 동일한 레이다로 미국, 유럽 등 일부 선진국에서만 보유하고 있는 첨단 레이다 기술이 적용될 예정이다.

또한 한화시스템은 ‘듀얼밴드 다기능레이다’의 핵심기술인 S밴드 및 X밴드 레이다 통합 운용과 제어 능력, 교전용 다기능레이다 핵심 SW 및 Full 디지털화된 디지털송수신블럭(DTRB) 기술개발 능력도 이미 보유하고 있다.

한편 KDDX는 선체부터 전투체계, 다기능레이다 등 핵심 무기체계를 비롯해 각종 무장까지 모두 국내기술로 만들어질 최초의 국산 구축함이다. 6000톤급 ‘미니 이지스함’이라 불리며, 총 사업 규모는 7조8000억원, 향후 10년간 총 6척이 건조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