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코로나19 대응사례 공유한다
상태바
한·중, 코로나19 대응사례 공유한다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9.09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9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중국 민정부와 2020년 한·중 지방행정 웹세미나를 개최한다.

민정부(民政部)는 중국 국무원 소속 장관급 부서로 사회행정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며 우리나라의 행정안전부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한·중 지방행정 세미나는 2007년 한·중 수교 15주년을 기념해 체결한 ‘지방행정분야 교류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에 따라 2009년 처음 개최했으며 이후 매년 양국에서 교차로 개최하고 있다.

올해로 11회째를 맞는 세미나는 당초 중국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여파로 대면회의가 어려워 영상으로 연다.  

특히 이번 세미나에는 행정안전부, 민정부 관계자를 비롯해 자치단체, 자원봉사센터 등 다양한 분야의 대표들이 참석해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히 전달할 예정이다.

한국에서는 행정안전부 이재관 지방자치분권실장과 지방행정정책관, 자치행정과장, 자치분권제도과장, 대구광역시 국제통상과장, 중앙자원봉사센터 대표 등이 참석한다.

중국에서는 민정부 왕아이원(Wang Ai Wen, 王愛文) 부부장, 판공청(국제합작사) 사장, 기층정권건설 및 사구관리사 사장, 자선사업촉진 및 사회공작사 관계자, 베이징시 사구방역 관계자, 우한시 사회단체 대표 등이 참석한다.

세미나에서 양국의 지방행정 및 지역 관계자들은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의 지역사회 역할’을 주제로 발제와 토론을 진행할 예정이다.

행안부는 중앙부처의 체계적인 방역시스템과 함께 방역 최전선에서 신속하게 대응해 온 자치단체의 역할을 소개하고, 성숙한 시민의식에 기반한 주민자치회와 자원봉사단체의 방역 참여 경험을 공유한다.

민정부는 사구(社區)의 방역정책 및 사례를 통해 적극적인 민-관협력 경험을 소개하고, 각종 사회단체의 지역사회 방역업무 참여와 경험에 대해 발표할 계획이다.

이재영 행정안전부 차관은 “코로나19라는 감염병 위기 속에 양국은 공동체의 연대와 협력을 통해 위기 극복에 힘쓰고 있다”며 “이번 세미나가 양 부처의 다양한 정책 및 경험을 공유하는 기회가 되어 향후 코로나19를 포함한 감염병 대응에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