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R&D 시스템 개편 추진…연구 자율성·책임성 강화
상태바
산업부, R&D 시스템 개편 추진…연구 자율성·책임성 강화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9.09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코로나19로 인한 시장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R&D 시스템 개편을 추진한다.

산업부는 성윤모 장관이 산·학·연 전문가와 함께 비대면 온라인 간담회를 갖고 시장중심의 자율적·개방적 산업R&D 혁신방안을 발표했다고 9일 밝혔다.

그동안 정부 R&D 규모는 지속 증가했으나 사업화 등의 경제적 성과를 높이기 위한 제도개선의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에 산업부는 정부 R&D의 경제적 성과를 높이고 초 불확실성 시대의 산업환경을 고려해 관리와 규제, 기술공급자 중심의 R&D 시스템을 자율과 시장중심의 R&D로 개편하는 산업R&D 시스템 혁신방안을 마련했다.

혁신방안은 연구 자율과 책임성 강화, 시장·성과 중심의 R&D 시스템, 개방형 혁신 강화의 3가지 전략 아래 R&D샌드박스 도입, 기업 매칭부담 완화, 대규모·통합형 R&D 등 다양한 정책과제를 추진한다. 

우선 우수 기업 등에 R&D 규제를 일괄 면제하는 ‘R&D 샌드박스’를 도입한다. 

그동안 우수하게 연구개발을 추진한 기업 등은 R&D 샌드박스 트랙을 적용받아 연구과정에서 연구비 집행·정산, 연구목표와 컨소시엄 변경 등에서 자율성을 대폭 확보하게 된다. 

코로나로 인해 어려운 기업 경영환경을 고려해 민간부담비율을 유연하게 완화하도록 제도를 개편한다. 

산업연관효과 등을 고려해 사업별·과제별로 대·중견기업 및 중소기업의 민간 현금부담금을 최대 1/4 수준으로 감면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대·중견기업과 중소기업간의 협력 R&D가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성공·실패 관점의 평가를 없애고 정성적 평가방식을 도입한다. 

기존 성공(혁신성과, 보통)과 실패(성실수행, 불성실수행)로 구분하는  평가방식에서 연구성과의 질에 따른 3단계(우수, 완료, 불성실수행)로 개편함으로써 이분법적이고 계량적인 평가방식을 탈피하여 정성적인 평가방식으로 전환한다. 

시장과 성과 중심의 산업R&D 시스템 마련을 위해 밸류체인상 전후방 기업이 협력하는 대규모·통합형 R&D를 도입한다.

후방의 중소기업들과 전방의 대·중견기업을 포함해 관련 산학연이 함께 참여하는 대규모 통합형 R&D를 신규과제의 20% 이상  추진하도록 하고 이를 통해 개별기업의 경쟁력을 넘어 제품군, 산업단위의 통합적 성과창출을 유도할 계획이다. 

기업R&D는 시장수요와 사업화 역량을 중심으로 기획·관리한다.

기술개발 단계에 따라 과제형태를 구분하여 공공연·대학 주관과, 기업주관의 과제를 명확히 구분하고 기업 과제는 기획시 시장의 수요를 적극 반영하고, 선정평가시에는 그동안의 ‘R&D 사업화 실적’을 평가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데이터기반의 체계적인 연구기획관리 시스템을 도입한다. 

연구데이터의 체계적인 수집과 효과적인 데이터 활용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기술로드맵 수립부터 과제 기획까지의 통합적인 과제기획 시스템을 마련한다.

신 서비스 창출을 위해 제조-서비스 R&D를 촉진한다. 

제조-서비스 융합 R&D를 촉진하기 위해 ‘서비스R&D 특례’를 마련하고, 제조-서비스 R&D 기획을 적극 촉진할 계획이다. 

민간투자 방식의 기업R&D 지원을 위해 ‘기술혁신 전문펀드’를 결성한다. 

정부 출연방식 위주의 정부 R&D와 달리 민간 투자방식으로 기업R&D에 투자하는 기술혁신 전문펀드를 연내에 1600억 원 규모 조성하고 이후 3년간 총 5000억 원 규모로 조성해 혁신기업에 투자한다.

GVC 진출을 위한 ‘글로벌 수요기업 연계 R&D’를 추진한다. 

중소·중견기업의 글로벌 밸류체인 진입을 위해 해외 수요기업과 연계한 글로벌 기술개발 사업을 신설하고 신속한 기술개발을 위해 해외 기술도입이나 M&A를 통해 확보한 기술을 토대로 추가개발을 지원하는 ‘글로벌 X&D’사업도 신규로 진행한다. 

한-아세안 R&D플랫폼인 산업혁신기구를 신설한다.

아세안 국가들과 기술협력을 위해 한-아세안 산업혁신기구를 2021년말까지 설립, 기술이전·사업화, 공동기술개발 등 아세안 국가별 발전 수준을 고려하여 맞춤형 기술협력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국제협력 R&D과제를 대폭 확대한다.

글로벌 기술협력 확대를 위해 현재 산업 R&D의 2~3% 수준인 국제협력 R&D 과제를 2023년까지 15%까지 확대하기로 하고 그간 국제협력의 장애가 됐던 사업비 정산, 지재권 규정 등의 제도를 개선한 ‘국제협력 R&D 특례’를 마련한다. 

성윤모 장관은 “지금 우리산업은 코로나와 디지털전환 등으로 전례 없는 불확실성의 시대에 있으며 중요한 것은 이런 변화와 불확실성에 대응하는 기업들의 기술혁신역량”이라며 “산업 R&D가 기업들이 위기를 헤치고 혁신역량을 강화하는데 효과적으로 지원되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