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 그린뉴딜 성과창출 가속화…재생에너지 제도혁신
상태바
산업부, 그린뉴딜 성과창출 가속화…재생에너지 제도혁신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9.03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성윤모 장관이 그린뉴딜 정책간담회를 개최하고 그린뉴딜의 성과 창출을 위한 재생에너지 분야 제도혁신 방안을 논의했다고 3일 밝혔다.

또 사전행사로 정부, 태양광 및 소재‧부품‧장비 기업, 에너지기술평가원 간 태양광 기업 공동활용 연구센터 협약서(MOU)를 체결하고 세계 태양광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이번 협약은 연구센터 설계, 장비 선정, 운영조직 구성 등에 대한 정부, 기업(셀·모듈 및 소재·부품·장비), 연구개발 전담기관 간 협력방안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태양광 연구센터는 100MW급 시험 라인을 구축해 기업이 연구개발을 통해 개발한 제품의 공정‧성능 등을 양산 전 단계에서 검증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연구센터를 중심으로 국내 태양광 셀‧모듈 및 소재‧부품‧장비 제조기업들이 상호 협력해 공동으로 기술개발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연구센터가 독일 프라운호퍼나 미국 국립재생에너지연구소(NREL)와 같은 세계적 수준의 성능·효율 측정 기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해 국내 기업들의 연구개발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또 그린뉴딜 정책간담회에서는 재생에너지 3020 이행현황도 점검했다.

우리나라는 선진국 대비 후발주자임에도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수립 이후 재생에너지가 속도감 있게 보급되면서 2019년에는 태양광 세계 9위를 달성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7월까지 이미 올해 재생에너지 설비 목표치인 2.5GW를 보급하는 등 3년 연속으로 3020 이행계획 상의 목표치를 초과 달성했다.

설비보급 확대에 힘입어 태양광 국산비중 증가 및 셀 수출확대( 등 재생에너지 산업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이 미국, 일본, 독일 등의 태양광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성과도 거뒀다.

기업 등의 자발적인 재생에너지 사용촉진을 위한 RE100 이행 지원방안도 검토했다.

녹색 프리미엄제, 인증서(REC) 구매, 제3자 전력거래계약(PPA), 지분 투자, 자가 발전 등 5가지 재생에너지 구매‧사용 방안을 마련했으며 에너지공단은 RE100 지원기관으로서 이행수단별 재생에너지 구매‧사용 실적을 추적하고 확인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전력 사용량에 따라 온실가스 배출 규제를 받는 국내 기업들은 재생에너지를 구매할 경우 온실가스 감축 실적으로 인정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해왔다.

산업부와 환경부는 RE100 이행수단별 온실가스 감축 여부를 논의해 왔으며 녹색 프리미엄제를 제외한 이행수단에 대해 온실가스 감축 실적으로 인정하기로 협의했다.

산업부는 9월 중순 경 관심 기업,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해 각 이행수단별 상세 내용과 향후 일정을 공유하고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재생에너지를 구매하는 다양한 방안이 마련된 만큼 앞으로 국내 기업들이 RE100 캠페인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정부와 기업이 협력해 세계적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재생에너지 활용을 확대해 나간다면 우리나라가 그린뉴딜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