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콘루프-신한은행, DID 실명인증 '쯩' 발급한다
상태바
아이콘루프-신한은행, DID 실명인증 '쯩' 발급한다
  • 선연수 기자
  • 승인 2020.08.26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콘루프(ICONLOOP)가 블록체인 분산신원(이하 DID) 서비스 '쯩'을 통한 신한은행 실명인증 발급을 시작한다.

쯩은 마이아이디(MyID)에 기반한 DID 서비스로, 금융실명법 가이드라인에 따라 휴대폰 본인인증, 신분증 촬영, 계좌 소유 인증을 거쳐 사용자의 신원 검증 후 발급된다. 타 기관에 제출할 경우 앞선 인증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간편하게 반복 제출할 수 있도록 혁신금융서비스 규제 특례가 적용된다.

 

쯩은 한 번 인증된 신원정보를 사용자 휴대폰에 암호화해 저장하고, 개인정보를 제출해야 할 때 정보를 선택적으로 내줄 수 있도록 한다.  신원정보의 위변조 여부는 블록체인으로 검증된다. 비대면 실명확인 절차 간소화에 대한 특례가 적용되며, 금융보안원의 심의를 거쳐 보안성을 검증 받았다.

이는 모바일 OTP 발급, 비밀번호 변경, 고객확인(KYC) 등 신한은행의 쏠(SOL)에서의 비대면 실명 확인 업무에 적용될 예정이다. 차차 신한금융지주 계열사인 신한카드, 신한금융투자, 신한생명, 오렌지라이프, 제주은행 등에도 연내 서비스 도입을 검토 중인 상황이다. 이어 NH농협은행, IBK기업은행도 올해 내로 쯩 실명인증 발급기관에 합류할 것으로 보인다.

아이콘루프 김종협 대표는 "이번 실명인증 발급은 금융권에 사용되는 DID 서비스의 상용화라는 점에서 매우 큰 의의 가진다. 향후 범금융권을 넘어 신원인증이 필요한 모든 분야로 쯩 서비스를 확대해 더 많은 사용자들이 DID 기술의 편의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