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구제역 방역 온라인 교육 추진
상태바
농식품부, 구제역 방역 온라인 교육 추진
  • 황지혜 기자
  • 승인 2020.08.25 18: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이하 농식품부)는 구제역 발생위험이 높은 동절기에 대비하여 축산농가 및 가축방역관의 방역의식을 높이고, 현장 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이달 24일부터 구제역 방역 교육을 온라인으로 추진한다.

그동안 세미나, 워크숍 등 집합교육 중심이었으나, 최근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안전하고 편리하게 교육받을 수 있도록 ‘유튜브, 나라e음’ 등 온라인 인프라를 십분 활용하여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한다.


 이번 교육은 방역상 중요하지만, 현장에서 잘 지켜지지 않거나 제대로 실천하기 어려운 5가지 주제를 선정하여 구성하였으며, 현장 경험이 풍부한 계열회사 소속 전문가, 현장 수의사, 대학교수 등 외부전문가를 활용하여 교육영상을 제작하고, 8월부터 12월까지 매월 1개 주제씩 순차 배포할 예정이다.


우선, 8월 24일부터 농장 방역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농장 출입 축산차량과 출하가축 관리방안에 대해 먼저 교육하고, 이어서 △구제역 백신 보관관리 및 접종요령(9월) △돼지 위탁사육농장 방역관리(10월) △농장 소독요령(11월) △밀집단지 방역관리(12월) 순으로 단계별로 실시한다.

이번 교육영상은 농식품부 자체 스튜디오를 활용하는 등 제작에 드는 비용을 최소화하였으며, 추가 편집작업을 거쳐 각 5~10분 분량으로 함축적으로 구성된 영상을 온라인을 통해 배포한다.


농식품부 공식 유튜브 채널인 ‘농러와TV’에서 누구나 무료 시청이 가능하고,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이용할 수 있으며, 추가로 생산자단체는 자체 누리집, 시군 지부별 단체대화방을 적극 활용하고, 공무원의 경우 농식품부 및 지자체 누리집, ‘나라e음’을 통해서도 홍보한다.

이번 온라인 교육을 이수하고, 설문조사에 응하는 분들에게는 추첨을 통해 소정의 선물을 보내 드리는 이벤트도 진행된다.


농식품부 이제용 구제역방역과장은 축산농가에서 교육을 보다 쉽게 받을 수 있도록 앞으로 비대면 교육을 더욱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지자체 및 생산자단체에서는 축산농가, 방역담당 공무원 등 축산관계자가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안내하고, 축산농가에서는 교육영상을 빠짐없이 시청하고, 구제역이 발생하지 않도록 백신접종, 소독, 출입자 관리 등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