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 ‘답글 권한 설정’ 기능 추가
상태바
트위터, ‘답글 권한 설정’ 기능 추가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0.08.12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범 운영 기간 중 평균 3개의 악성 답글 차단

트위터가 답글을 달 수 있는 사람을 선택, 제한할 수 있는 ‘답글 권한 설정’ 기능을 업데이트 했다.

답글 권한 설정은 트윗 작성 창에 표시되며, 답글 작성 가능한 사람을 ‘모든 사람’, ‘내가 팔로우하는 사람들’, ‘내가 멘션 하는 사람들만’의 3가지 항목 중에서 지정할 수 있다.

답글을 남길 수 없도록 지정된 이용자에게는 답글 남기기 아이콘이 회색으로 표시되며 답글 기능이 제한된다. 다만, 답글 남기기가 제한돼도 트윗 확인과 리트윗, 인용으로 리트윗, 마음에 들어요, 공유하기 등의 기능은 사용할 수 있다.

트위터는 답글 권한 설정의 정식 서비스에 앞서 지난 5월부터 시범 운영을 시행했으며, 평균 3개의 악성 답글이 차단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악성 답글을 남기는 이용자들은 ‘인용으로 리트윗 하기’ 기능을 사용해 1개의 트윗만 생성할 수 있었고, 다이렉트메시지(DM)를 이용한 악성 답글 사례도 증가하지 않았다.

또한 악성 답글 등 온라인상 폭력을 경험한 이용자의 경우 답글 권한 설정 기능을 유용하다고 평가했다. 악성 답글 등과 관련해 신고 경험이 있는 이용자는 답글 권한 설정 기능을 사용할 확률이 3배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트위터는 이 기능을 통해 트위터에서 다양한 사회 공론이 더욱 활발히 일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실제로 시범 운영 기간 동안 답글 권한 설정 기능을 사용한 이용자가 ‘#BlackLivesMatter(흑인의 목숨도 소중하다)’, 코로나19 등 사회 이슈와 관련된 트윗을 더 많이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정치, 사회 문제에 관심이 높은 이용자가 답글 권한 설정 기능을 더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트위터는 지난해 말 이용자가 보고 싶지 않은 답글을 숨김 처리할 수 있는 ‘답글 숨기기’ 기능을 출시해 이용자가 효과적으로 대화를 관리할 수 있도록 했다. 트위터는 향후 ‘이용자 초대 기능’, ‘초대 알림 기능’, ‘전체 대화 보기’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