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데이터 묶음 서비스’ 제공…2022년까지 태풍·호우·한파 등 확대
상태바
기상청, ‘데이터 묶음 서비스’ 제공…2022년까지 태풍·호우·한파 등 확대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8.07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상청은 기상자료개방포털을 통해 폭염, 황사 등 주요 기상 현상과 관련된 데이터를 한 번에 내려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7일 밝혔다.

이는 사용자가 특정 기상 현상과 관련된 자료들을 일일이 찾아야 하는 불편을 덜고 데이터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데이터 묶음(데이터셋) 서비스는 올해 폭염, 황사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태풍 ▲호우 ▲한파 등 주요 기상현상으로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기상자료개방포털 [제공=기상청]
기상자료개방포털 [제공=기상청]

폭염 관련 묶음 서비스는 전국 18개 지역의 ▲체감온도 ▲최고기온 ▲상대습도 등 ‘관측정보’와 ▲폭염특보 ▲폭염 ▲영향예보 ▲자외선지수 등 ‘예측정보’로 구성된 총 7종의 데이터를 함께 제공한다.

황사는 발생일별로 기상청 23개 목측관측 지점의 ▲시정 ▲풍향·풍속 ▲기사(기상현상 기록) ▲부유분진농도 ▲레윈존데 ▲연직바람관측 ▲대기확산지수 ▲황사일기도 ▲위성영상 등 총 9종의 데이터를 묶어 제공한다.

‘기상자료개방포털’은 국민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기상기후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2015년부터 운영하고 있다.

현재 기상자료개방포털을 통해 ▲기상관측 ▲예보 ▲기후 등 124종의 자료를 제공 중이며 다양한 분야의 이용자들이 지난해에만 520만 건 이상의 데이터를 활용했다.

김종석 기상청장은 “이번 서비스를 통해 데이터 분석 편의성 뿐 아니라 기상기후데이터가 다양한 분야와 융합되는 마중물  역할을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