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코로나19 의심증상별 이송 지침 전국에 배포
상태바
서울시, 코로나19 의심증상별 이송 지침 전국에 배포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7.29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코로나19 의심환자 유형별로 세분화한 119 출동‧이송 지침을 정립해 전국 시‧도 소방서와 보건소 등 관계기관에 배포한다고 29일 밝혔다. 

서울소방재난본부는 코로나19 의심환자를 A형 환자, B형 환자, C형 환자 등 3개 유형으로 분류하고 각 유형별 출동기준을 정한 ‘코로나19 유형별 이송기준’을 지난 3월 16일부터 새롭게 적용 중이다.

A형 환자의 경우 중앙방역대책본부의 사례정의에 해당되면서 고열, 호흡기 증상이 있는 유증상자로 개인보호복 5종(마스크, 보안경, 글러브, 보호복(D레벨), 덧신)을 착용한 채로 출동한다.

B형 환자는 사례정의에 해당되거나 유증상자인 경우로 개인보호복 4종(마스크, 보안경, 글러브, 비닐가운)을 착용한 상태로 출동한다.

일반환자에 해당하는 C형 환자는 사례정의에 해당되지 않고 증상도 없는 경우로 개인보호복 3종(마스크, 보안경, 글러브)을 착용한 상태로 출동한다.

이런 이송기준을 약 4개월 간 시행한 결과 의심환자 이송으로 인한 119구급대원 격리자가 크게 감소했고 안정적인 출동력을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적용 후 의심환자 이송으로 격리된 119구급대원 수는 총 434명으로 전체 출동대원 중 5.5%였다. 지침 마련 이전에는 전체 출동대원 4명 중 1명 꼴(26.7%)로 격리돼 소방력 확보에 어려움이 있었다.  

구체적인 이송기준이 마련되지 않았던 코로나19 확산 초기에는 코로나19 의심환자와 일반환자, 두 가지 유형으로만 분류했다. 

코로나19로 의심되는 경우에는 무조건 개인보호복 5종(마스크‧고글‧글러브‧가운‧덧신)을 착용한 상태로 출동했다. 때문에 다수의 119구급대원이 격리되는 일이 발생했고 방역물품이 금방 소진돼 수급에도 어려움을 겪었다.

서울시 소방재난본부는 이런 내용을 포함한 감염병 재난대응 행동지침을 전국 시‧도 소방서와 보건소 등 관계기관에 책자 형태로 배포해 실제 현장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감염병 재난대응 행동지침은 코로나19 대응과정에서 그간의 시행착오를 바탕으로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향후 새로운 감염병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마련했다.

행동지침에는 코로나19 의심환자 유형별 이송기준과 함께 재난대응 단계별 대응절차, 소방관서별‧소방공무원 개인별 역할 및 임무 등을 담았다.

신열우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코로나19를 겪으면서 감염병 위기 단계별로 소방력의 효율적인 배분과 활용을 위한 의심환자 유형별 이송기준과 소방대응 체계를 새롭게 정립할 필요가 제기됐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향후 또 다른 신종 감염병에 체계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이번 행동지침을 마련했다”며 “새로운 신종 감염병에도 신속하게 대응 가능한 체계를 구축해 시민안전을 지키는데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