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민회의, ‘시민 방역전문가·방역 빈부격차 해소’ 등 주문
상태바
서울시민회의, ‘시민 방역전문가·방역 빈부격차 해소’ 등 주문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7.10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민회의 결과 ‘시민 방역전문가 양성’, ‘심리방역대책 필요’, ‘방역 빈부격차 해소’등 시민들의 다양한 정책 제안이 쏟아졌다. 

서울시가 코로나19 이후 새로운 서울(new normal)을 준비하기 위해 시민 3000명과 함께 서울시민회의 1차 주제별 회의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회의는 내달 30일까지 총 10차례에 걸쳐 이어진다. 

서울시민회의 시민위원 댓글 답변 모습 [제공=서울시]
서울시민회의 시민위원 댓글 답변 모습 [제공=서울시]

1차 주제별 회의에는 시민위원 총 238명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했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현장 참여는 행사장 수용인원의 10% 수준인 50명으로 제한했고 나머지 200여 명의 시민위원은 화상회의 프로그램 ‘줌(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  참여했다. 

토론에 직접 참여하지 않는 시민위원들은 TBS 유튜브 생중계를 보면서 실시간 댓글로 소통했다. 

회의 결과 시민위원들은 ▲시민 방역 전문가 양성 ▲지역사회 특성에 맞는 방역대책 마련 ▲방역 빈부격차 해소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불안감 해소를 위한 심리방역대책 마련 ▲코로나 시대 새로운 질서 정립을 위한 시민토론 등 10여 개의 다양한 정책대안을 제시했다.

 ‘시민참여형 방역체계 구축’은 현장 최일선에서 코로나19에 대응하고 있는 의료진의 피로누적을 해소하고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하기 위해 ‘시민 역학조사 보조원 양성’을 제안했다. 감염병 역학조사를 보조하고 현장 의료진을 돕는 역할이다.

지역별 방역용품 현황 정보를 제공하고 버스정류장, 지하철역 등 유동인구가 밀집하는 거점 장소에 ‘마스크 수거함’을 설치하자는 의견도 있었다. 

또 코로나 블루를 극복하기 위해 시에서 ‘시민 심리방역’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도 많은 시민들이 제안했다.

 ‘한정된 의료자원 공급분배 우선순위’와 관련해서는 ‘코로나 백신이 개발되면 누구에게 먼저 차례가 돌아가야 할까?’라는 주제로 열띤 토론이 진행됐다. 

많은 시민들이 의료진을 최우선 공급대상으로 꼽았으나 임산부나 사회취약계층에게 먼저 제공돼야 한다는 주장도 있었다. 

11일 15시에는 ‘코로나가 바꾼 우리의 삶, 무엇을 준비해야할까?’라는 주제로 2차 온라인회의가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