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SNS 플랫폼의 메커니즘 ①
상태바
블록체인 기반 SNS 플랫폼의 메커니즘 ①
  • 선연수 기자
  • 승인 2020.07.01 1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에 기반한 SNS 플랫폼은 어떤 보상 구조를 가질까? 쉬운 콘텐츠 공유,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기본으로 하는 하이블럭스의 서비스를 통해 플랫폼의 구조를 파악해보자.

 

 

네트워크 보상관리 메커니즘

네트워크 보상관리 메커니즘은 ▲네트워크 보상 풀 보상축적 ▲네트워크 기여 행위 별 보상 분배 ▲하이블럭스 재단의 하이토큰 소각 과정으로 구성된다.

 

먼저, 인플레이션 스마트 컨트랙트는 사전에 지정된 인플레이션 계획에 따라 특정 주 마다 새로운 토큰을 발행해 네트워크 보상 풀에 축적한다. 인플레이션으로 발행되는 토큰의 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반감기를 거쳐 줄어들고, 결국 0으로 수렴해 토큰의 수는 특정 개수 이상으로 늘어나지 않는다. 총 토큰 발행량은 한정돼 네트워크 성장에 따른 토큰의 수요증가를 통해 토큰의 가치 상승을 기대할 수 있다.

[그림 1]에서 나오는 네트워크 세금은 하이블럭스 플랫폼 내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지불된 금액에 대해 부과되는 수수료를 뜻한다. 또한, 광고료와 하이퀘스트 우승상금 지불 등 트랜잭션이 발생할 때 마다 특정 %의 수수료가 부과돼 네트워크 보상풀에 쌓인다. 하이블럭스 재단은 네트워크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재량에 따라 보유 토큰을 네트워크 보상풀에 축적할 수 있다.

보상의 분배는 특정 주 동안 네트워크 보상풀에 누적된 하이토큰이 개별 네트워크 기여 행위에 대한 보상풀에서 정해진 비율에 따라 배분된다. 콘텐츠 보상 풀 스마트 컨트랙트, 보팅 보상 풀 스마트 컨트랙트, 헌터 보상 풀 스마트 컨트랙트, 하이블럭스 재단의 지갑에 각각 배분된다.

하이블럭스 재단은 토큰 소각을 통해 토큰가격을 상승시키는 방식으로 토큰 보유자들에게 보상을 제공할 수 있다.

 

계정 관리 메커니즘

계정 관리 메커니즘은 ▲SNS 계정 생성 ▲지갑 생성 ▲기업 광고주 지원 ▲헌터 지원 ▲SNS 계정 퇴출 ▲기업 광고주 퇴출 ▲헌터 퇴출·탈퇴 과정으로 이뤄진다.

먼저 SNS 계정 개설을 원하는 사용자는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인증해 가입한다. 이후 하이블럭스 플랫폼 이용을 위해 관심 카테고리를 최대 5개까지 지정할 수 있다. 가입 시 SMS 인증을 거친 사용자는 희망자에 한해 하이블럭스 재단디 지갑주소를 만들어 배정해준다. 지갑은 계정 비밀번호로 접근할 수 있다. 지갑 생성 후 기업체를 증명해야할 경우, 사업자등록증과 기타 증빙 서류를 제출하고 재단의 확인을 받은 뒤 배너 광고 신청 권한을 갖게 된다.

헌터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유해성 콘텐츠 생성 이력이 없어야 한다. 또한, 헌터 희망자는 최소 예치량인 특정 개수 이상의 토큰을 헌터 예치 스마트 컨트랙트에 예치해야 한다. 네트워크에 의해 유해 콘텐츠를 특정 개수 이상 작성했다고 판정 받은 계정은 사용이 정지된다. 기업 또한 부적절한 광고를 Nai개 이상 송출했다는 판정을 받을 경우 광고 권한이 정지된다.

헌터는 토큰 예치량이 차감돼 최소 예치량 미만으로 떨어지거나, 유해성 콘텐츠를 생성할 시 헌터 자격이 자동 정지된다. 예치량으로 인한 경우 최소 예치량을 재예치하면 자격이 즉시 복구된다. 자발적으로 헌터 활동을 탈퇴하면 헌터 포인트가 참여패배 포인트만큼 차감된다.

 

콘텐츠 보상 메커니즘

콘텐츠 보상 메커니즘은 ▲예치 ▲캐릭터 장착 ▲콘텐츠 생성 ▲콘텐츠 포인트 산정 ▲예치 등급 산정 ▲콘텐츠 등급 산정 ▲콘텐츠 보상 분배로 구성된다.

사용자는 콘텐츠 포인트, 보팅 포인트의 가산점을 얻기 위해 SNS이용자 예치 스마트 컨트랙트에 예치할 수 있다. 금액은 제한이 없고 추후 예치 등급 산정에 이용된다.

 

하이블럭스 재단은 보상 분배가 완료된 시점을 기준으로 정해진 시간 뒤에 SNS이용자의 예치현황을 기록한다. 이 또한 추후 예치 등급 산정에 이용된다. 해당 기간 이후에도 예치할 수 있으나 예치 현황에는 반영되지 않고, 다음 차 보상의 분배 전에는 이전에 예치한 토큰을 최수할 수 없다. 회수 신청 시 다음 차 보상 분배 시점에 회수된다.

사용자는 콘텐츠 포인트와 보팅 포인트에 가산점을 얻기 위해 캐릭터를 장착할 수 있다. 캐릭터는 1개만 장착할 수 있으며, 하이블럭스 재단은 보상 분배가 완료된 시점으로부터 특정 시간 뒤에 SNS이용자의 캐릭터 장착 현황을 기록한다. 캐릭터는 구매하거나 하이블럭스가 설정한 업적을 달성해 얻을 수 있다. 업적으로는 좋아요 1000번 누르기 등이 있을 수 있다. 스킨도 캐릭터와 동일한 방법으로 얻을 수 있으나 보상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사용자는 플레이리스트, 게시글, 댓글 3가지의 콘텐츠를 생성해낼 수 있다. 하이퀘스트는 콘텐츠에 포함되지 않으나, 하이퀘스트 참여 시 작성하는 플레이리스트, 게시글, 댓글은 콘텐츠로 인정된다. 사용자는 하이블럭스가 제공하는 툴을 통해 연동된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영상과 이미지를 큐레이팅해 플레이리스트를 생성할 수 있다.

사용자는 생성한 콘텐츠에 대해 특정 주 동안 받은 보팅, 좋아요, 공유, 장착 캐릭터를 기준으로 포인트를 획득한다. 단, 이전 보상에 포함된 보팅, 좋아요, 공유에 대해서는 제외된다.

사용자는 예치 스마트 컨트랙트에 예치된 토큰을 통해 산정된 등급으로 콘텐츠 포인트에 추가 가산을 할 수 있다. 예치 등급은 n개의 등급으로 나뉘며, 각 등급이 차지하는 인원의 비율은 동일하다.

결과는 콘텐츠 등급 시스템을 통해, 산정된 콘텐츠 포인트 결과값과 예치 등급을 통한 가산점을 더해 최종 콘텐츠 포인트를 산정한다. 콘텐츠 등급은 n개의 등급으로 나뉘며, 각 등급이 차지하는 콘텐츠의 비율은 동일하다. 콘텐츠 등급에 따라 콘텐츠별 하이토큰 보상이 산정되며, 사용자는 콘텐츠별로 등급에 따라 산정된 하이토큰을 모두 개인의 지갑으로 분배 받을 수 있다.

 

보팅 보상 메커니즘

▲예치 ▲캐릭터 장착 ▲보팅 ▲보팅 포인트 산정 ▲예치 등급 산정 ▲보팅 등급 확정 ▲보팅 보상 분배로 나눠진다.

예치, 예치 등급 산정, 캐릭터 장착은 콘텐츠 인센티브 메커니즘과 동일한 방식이다.

보팅은 기간과 횟수에 제한이 있으며, 균등한 속도로 보팅 횟수가 충전된다. 큐레이팅 참여행위에 대한 인센티브는 계정당 보팅으로 얻은 보팅 포인트에 의해 결정된다. 충전 속도는 예치 등급에 따라 달라진다. 사용자는 좋아하는 콘텐츠의 보팅을 할 수 있으며, 한 콘텐츠에 한 보상 기간당 한 번만 보팅할 수 있다. 좋아요와 공유는 보팅 보상에 반영되지 않는다.

 

사용자는 보팅한 콘텐츠에 따라 보팅 포인트를 획득하며, 이는 특정 주 동안 SNS이용자가 제시한 보팅에 따른 각 콘텐츠별 획득 포인트를 모두 합산한 값으로 한다. 콘텐츠 등급에 따라 얻을 수 있는 보팅 포인트 총량이 결정된다. 보팅 등급은 보팅 포인트가 산정된 결과값과 예치 가산점을 합해 최종 산정된다. 이를 기반으로 보팅 등급이 확정되며, 보상 분배 후 등급과 포인트가 초기화된다.

보팅 등급은 n개의 등급으로 나뉘며, 각 등급이 차지하는 보팅에 참여한 SNS이용자의 비율은 동일하다. 보팅 등급에 따라 하이토큰 보상이 산정되며, 개인 지갑으로 분배받을 수 있다.

 

이 글은 블록체인 기반 SNS 플랫폼의 메커니즘 ②로 이어집니다.

 

자료제공: 하이블럭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