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드리버, LS산전에 ‘브이엑스웍스 서트 플랫폼’ 공급
상태바
윈드리버, LS산전에 ‘브이엑스웍스 서트 플랫폼’ 공급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5.04.09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윈드리버는 LS산전이 자사의 ‘브이엑스웍스 서트 플랫폼(VxWorks Cert Platform)’ 및 ‘프로페셔널 서비스(Professional Services)’를 활용해 무선통신기반 열차제어(CBTC)지상·차상 신호시스템에 대한 SIL4 인증을 동시에 취득했다고 밝혔다.

LS산전은 LTE 무선 통신 및 와이파이(Wi-Fi)를 사용하는 ‘한국형 무선 통신 기반 열차제어 시스템(KRTCS: Korean Radio based Train Control System)’을 개발한 바 있다. 국책과제로 수행된 프로젝트를 통해 개발된 KRTCS는 와이파이와 LTE 기술을 모두 활용한 무선 열차 제어 시스템이다.

LS산전은 또한 국내에서 최초로 CBTC 지상·차상시스템에 대한 SIL 4 인증을 동시에 획득해 글로벌 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했다.

LS산전은 IEC62279 국제 규격을 지원하는 상용(COTS) 플랫폼을 통해 정해진 프로젝트 기간 내 인증까지 모두 완료시키고자 계획하는 한편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해당 분야에 경험이 풍부한 전문 기술 파트너를 필요로 했다.

▲ LS산전 스마트 열차 제어 시스템

이러한 요건들을 바탕으로 심층적인 검토를 통해 윈드리버의 고신뢰성 운영체제 제품군 중 하나인 브이엑스웍스 서트 플랫폼과 윈드리버가 제공하는 프로페셔널 서비스가 최종적으로 채택됐다.

엄격한 안전 규정을 충족시키기 위해 윈드리버는 보드 지원 패키지(BSP: Board Support Packages)에 전체 인증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한편 계획, 설계, 테스트, 프로토타입 개발 및 적용 등 전체 개발 라이프사이클을 총체적으로 지원했다.

결과적으로 LS산전은 윈드리버 솔루션을 통해 지능형 스마트 열차 제어 시스템에 대한 SIL4 인증을 성공적으로 완료할 수 있었다.

프로젝트를 이끈 조용기 LS산전 팀장은 “윈드리버는 이미 전세계적으로 여러 성공 사례를 보유하고 있었고 기술적인 측면에서 장기적인 로드맵을 제시했다”며 “기업의 규모나 지원 조직 등을 검토했을 때 신뢰할 수 있었을 뿐 아니라 개발에서부터 인증에 이르는 전체 프로세스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전문성이 보장돼 인증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딘야르 다스투어 윈드리버 제품 관리 총괄 부사장은 “윈드리버는 완성도 높은 브이엑스웍스와 더불어 효과적인 BSP 개발을 위한 프로페셔널 서비스 및 체계적인 인증 프로세스 관리를 제공해 고객이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마칠 수 있도록 지원했고 특히 인증 리스크 최소화 등 LS산전이 필요로 했던 주요 프로젝트 목표를 달성한 것에 큰 의의를 두고 있다”며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LS산전이 글로벌 철도 제어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