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누리는 물질, 반 세기전 선배로부터 온 것”…행안부, 새마을운동 기념식
상태바
“우리가 누리는 물질, 반 세기전 선배로부터 온 것”…행안부, 새마을운동 기념식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6.25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는 25일 오전 새마을 운동중앙연수원 대강당에서 새마을운동 50주년 기념식을 개최한다.

이날 행사에는 시·도의 새마을회장단과 정성헌 새마을중앙회장, 정세균 국무총리,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 국회의원, 주한 외국대사 등 150여명이 참석한다.

이번 기념식은 코로나19 관련 생활 속 거리두기 방역지침을 준수하면서 대폭 축소해 개최한다. 당초 4월 22일 개최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하여 두차례 연기된 바 있으며 행사 규모도 1000여 명에서 150명 내외로 축소했다.

기념식에서는 정성헌 회장의 개회사에 이어 정세균 국무총리 축사와 생명살림국민운동 전국 선포식이 있을 예정이다.

참석자들은 이 자리에서 새마을운동 50주년의 의의와 성과를 기념하고, 새마을운동을 오늘날 시대적 변화와 환경에 비추어 새롭게 실천해 나갈 것을 다짐한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이 자리에서 새마을운동에 기여한 공로로 이옥구(공주시 반포면 새마을부녀회)씨를 비롯한 새마을운동 유공자 5명에게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장을 수여한다. 이날 새마을운동을 헌신적으로 추진한 공로로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장을 받는 사람은 모두 40명이다.

이외에도 새마을운동중앙회장이 새마을운동 유공자에 대한 새마을휘장(5명)을, 30년이상 근속자에 대한 새마을기념장(2명)을, 우수 새마을단체(3개)에 대하여 상장을 수여한다.

이날 참석자들은 ‘생명살림 국민운동 선언’을 통하여, 몸과 마음을 다하여, 기후위기 극복과 생명살림 국민운동을 실천할 것을 함께 다짐한다.

올해는 새마을운동이 1970년에 ‘새마을가꾸기운동’이라는 이름으로 시작된 지 만 50주년이 되는 해다. ‘새마을가꾸기운동’은 1970년에 농촌재건운동 착수를 위해 근면·자조·협동정신을 바탕으로 한 ‘마을가꾸기’ 사업을 제창하고 이것을 ‘새마을가꾸기운동’이라고 부르기 시작한 데서 비롯됐다.

새마을운동은 80년대까지 한국의 농촌발전과 경제발전의 원동력 역할을 해온 것으로 대내외적으로 인정받고 있다. 

2009년부터는 공적개발원조 사업을 시작하여 개발도상국의 농촌에 경제발전경험을 전수해 왔으며 2013년에는 새마을운동 기록물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됐다.

윤종인 행정안전부 차관은 “오늘날 우리가 누리는 물질적 삶의 상당한 부분은 반 세기전 우리 부모, 선배들이 새마을운동정신으로 피땀흘려 노력한 덕분이라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새마을운동중앙회가 준비한 생명살림 국민운동을 통해 우리가 다음 세대에게 보다 평화롭고 안전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기여했다는 후세의 평가를 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