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영상 산업 고도화를 위한 3D 디스플레이 기술 동향 ❹
상태바
[기고] 영상 산업 고도화를 위한 3D 디스플레이 기술 동향 ❹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0.06.19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Real-3D 홀로그램 기술 현황과 과제

[글=박세환 Ph.D. | 기술법인 엔펌(ENF) 전문위원(Chief Consultant), 한국CCTV연구소 영상보안CCTV산업발전연구회 회장,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ReSEAT프로그램 전문위원, 용인시정연구원 비상임연구위원]

디지털 홀로그래피 기술의 유망 산업 분야로 방송, 광고, 전시, 공연, 테마파크 등이 주목받고 있다. 소비자들은 게임, 영화, 의료, 스마트폰, 군사, 광고, 테마파크 등의 순으로 홀로그램 기술 적용을 선호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들은 SF영화에서 보는 것과 같은 수준의 real-3D 홀로그램 기술을 기대하고 있지만, 전문가들은 기술적 한계나 몇몇 문제점들을 인식하고 있어 서로 견해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는 홀로그램의 활용 분야와 효용성에 대한 보다 미래지향적인 깊이 있는 분석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real-3D 홀로그램을 위한 디스플레이

real-3D 홀로그램 기술이 완벽하게 상용화되기까지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원천기술 개발과 홀로그램의 활용성 및 효용성에 대한 미래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영상 산업 고도화를 위한 3D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 측면에서 보면 3D 표준장비의 녹음 과정과 사후처리의 최적화 및 비용 절감 문제, 3D용 안경 착용의 불편함 해소 등에 해결 방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아울러 real-3D 홀로그램 기술이 적용된 완전한 3D 입체영상 산업이 정착되기 되기 위해서는 경제, 정책, 지속가능성 등의 사회적 요인들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이 제시되어야 한다. 3D 홀로그래피 시연 장비를 도입하는 것과 3D 콘텐츠 생성 및 이용 비용 대비 경제적 가치를 얼마만큼 창출할 수 있을지를 살펴봐야 하며, 공익성이 강화된 다양한 분야의 3D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공급할 수 있을까도 따져봐야 한다. 이 외에도 3D 콘텐츠를 제작→유통→활용할 수 있는 Supply chain을 실현할 수 있는 정책적 대안 필요하며, 현실성이나 감성적인 면에서 볼 때 국민정서에 부합할 수 있는 3D 홀로그래피의 도입도 필요하다.

이번 호에서는 real-3D 홀로그램 방식을 적용한 무안경식 3DTV 방송으로 완성될 3D→4D→5D로의 진화 방향을 토대로 한 상용화 정책 지원 방향 등 입체영상 디스플레이의 미래에 대해 설명한다. 이와 함께 산·학·연을 중심으로 개발을 주도하고 있는 국내 3D 디스플레이 기술 개발 현황 및 제품 출시 현황 중심의 국내 개발 동향과 글로벌 개발 동향(미국·일본·유럽) 등 국내외 3D 디스플레이 개발 동향에 대해 설명한다.

또한 이런 개발 동향 등을 벤치마킹하여 수행되고 있는 국내 시범사업 동향(3D 시범사업 적용 사례 중심)에 나타난 Action plan을 제시한다.

입체영상 디스플레이의 미래

완전한 real-3D 홀로그램 방식을 적용한 무안경식 3DTV 방송으로 완성될 디지털 홀로그래피 기술은 보다 획기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현장 상황에 맞추어 바람이 나오거나 진동·냄새·습기 등을 느끼게 하는 4D에 이어 스크린에서 물체가 튀어나와 시청자의 몸을 관통하는 것 같은 느낌을 갖게 하는 5D 등 보다 강력한 현장감을 느낄 수 있는 초감각적인 입체영상 기술로 발전하고 있다.

4D 입체영상은 2014~2020년 사이 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5D 입체영상은 2021~2030년이면 시장이 성숙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몸을 관통하는 느낌을 갖게 하는 5D 입체영상은 평면 스크린과 2대의 영사기로 연출하는 3D와는 달리 360도 서클 스크린에 12개의 영사기를 이용함으로써 어느 각도에서든 입체영상을 볼 수 있다. 이 원리로 스크린을 뚫고 나온 물체가 시청자의 몸을 관통하여 반대편 스크린으로 이동하는 것 같은 초감각적인 현장감을 경험할 수 있는 것이다.

360도 서클 비전이라는 특성상 관람석은 중앙에 원형으로 자리 잡는다. 입체영상을 보며 물체를 잡으려고 손을 뻗거나 몸을 통과하는 사물을 피하기 위해 몸을 움직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좌석 사이를 조금씩 떼어 놓아야 한다. 음향 시설도 벽면이 아니라 관람석 아래에 설치하여 웅장한 음향이 시청자의 몸을 통과하여 공중으로 울려 퍼지는 느낌을 전해준다.

3D 입체영상의 촬영·제작·편집·변환·전송·디스플레이 등 전반적인 국내 관련 기술은 시장 활성화 단계에 진입하고 있다. 이에 맞추어 정부의 정책적 지원도 가시화되고 있다. 3D 홀로그램 기술을 조기에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핵심기술 개발 및 전문 인력 양성 등과 함께 관련 장비의 신속한 보급과 홍보 활동을 통해 대중화도 필요하다. 또한 적극적인 투자를 통해 신사업 분야로 육성할 수 있도록, 여러 기업들이 참여해 경쟁적인 투자를 유도할 수 있는 제도적 지원 방안도 절실한 상황이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