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모, 메신저 앱용 통신 API 출시…기업-소비자간 메신저 앱 통해 소통 지원
상태바
넥스모, 메신저 앱용 통신 API 출시…기업-소비자간 메신저 앱 통해 소통 지원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4.08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 통신 API 기업 넥스모(Nexmo)가 기업들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메신저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일대일로 소통할 수 있게 하는 API를 발표했다.

넥스모의 혁신적인 클라우드 통신 API 및 서비스 포트폴리오에 추가된 넥스모 챗 앱(Chat App) API를 활용해 기업들은 음성 메시지, SMS에 더해 이제는 위챗(WeChat)과 라인(Line) 등의 메신저 앱까지 활용해 소비자들과 소통할 수 있다. 현재 기업 고객들은 베타 버전 등록이 가능하다.

크리스 무어 넥스모 챗 앱 허브 사업 부문 부사장은 “메신저 앱은 기업들이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통신 채널을 통해 그들과 즉각적이고 진정성 있는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새로운 기회”라며 “현재 기업들은 개별 브랜드 앱에 집중하는 대신, 메신저 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가가는 방향을 택하고 있고 이런 흐름 속에서 넥스모는 전세계 어느 곳이든 어떤 상황에 있든 기업들이 소비자들과 연결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라고 말했다.

SMS와 음성메시지는 현재 모바일 통신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앞으로도 몇 년간은 마케팅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시장 분석 회사 트랜스패런시마켓리서치(Transparency Market Research)에 따르면 2013년의 530억7000만달러였던 글로벌 A2P(application-to-person) SMS 시장 규모는 2020년 703억2000만달러에 이르게 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와 동시에 메신저 앱의 인기가 급증함에 따라 기업들에게 있어 메신저 앱에 음성, 비디오, 온라인상거래와 같은 기능들을 추가해 인스턴트 메시지 플랫폼을 넘어서는 진화를 지속적으로 거듭하는 것이 매우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이미 이러한 변화는 아시아에서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데 포레스터리서치(Forrester Research, Inc)에 따르면 위챗, 라인, 카카오톡, 바이버(Viber), 왓츠앱(WhatsApp)을 합친 사용자 수가 현재 10억을 넘어섰으며 다양한 모바일 사용자 체험이 이러한 디지털 변화를 더 가열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메신저 앱의 저마다 다른 고유의 특성은 여러 기업이 각각의 앱을 위해 수십 가지의 API를 만들고 유지해야만 하는 어려움을 발생시켰다. 게다가 이런 수십 가지의 API를 마케팅, 세일즈, 서비스 플랫폼에 적용시키는 데에는 막대한 비용이 든다.

넥스모 챗 앱 API는 그들이 선호하는 서비스 플랫폼을 통해 기업 마케팅 담당자들과 메신저 앱을 자동적으로 끊김 없이 연결시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한다.

메신저 앱은 기능, 기술 요구사항 및 문화적 용도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어떤 앱은 오직 이미지만 가지고 커뮤니케이션 하는 반면에 또 다른 앱은 영상 서비스 또는 모바일 결제를 지원하는 등의 기능을 보유하기도 한다.

또한 모든 메신저 앱은 지리학적, 문화적 관점에서 정의된다. 예를 들어 카카오톡은 한국 시장에서 93%의 시장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지만 다른 나라에서는 낮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반면 중국에서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위챗은 이제 다른 지역에서 존재감을 서서히 드러내기 시작한 상황이다.

국가마다 서로 다른 통신 규제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메신저 앱들에 영향을 미치며 기업들이 어떻게 소비자와 커뮤니케이션 해야 하는지를 지시한다. 메신저 앱 시장이 놀라운 속도로 발전하면서 이런 모든 종류의 문제들이 실시간으로 변화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들이 스스로 이를 해결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넥스모 챗 앱 API는 기업들이 각각의 메신저 앱을 수동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없도록 모든 채팅 메시지를 기존에 그들이 보유한 통신 플랫폼에 통합시킨다.

또한 적절한 메신저 앱을 통해 기업이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실시간으로 자동 감지하고 연결하며 이를 통해 마케팅, 세일즈, 또는 고객지원 담당자가 하나의 메시지를 한번에 모든 메신저 앱에 전달할 수 있도록 돕는다.

넥스모는 메시지가 모든 플랫폼에 정확히 나타날 수 있도록 개별 메신저 앱과 직접 협력하고 있으며 기업들에게 어떤 기능을 각각의 메신저 앱에서 이용 가능한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토니 제이머스 넥스모 CEO겸 공동 설립자는 “항상 인터넷에 접속된 세상에 살고 있는 소비자들은 언제 어디서든 그들이 선호하는 채널을 통해 연결되길 원한다. 이것은 소비자와의 소통의 장벽이 급격히 높아졌음을 의미해 이를 위해 확장성을 가지며 실시간으로 적용 가능한 비용 효율적인 해결책들이 필요해졌다. 또 여기서 메신저 앱 API를 활용할 수 있는 수많은 기회를 볼 수 있었다”며 “넥스모는 챗 앱 API를 자사의 업계 선도적인 메시지 및 음성 API 포트폴리오에 추가하면서 업체가 모바일 통신의 현재 지형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기업에서 고객 커뮤니케이션의 역동적인 형태 변화에 따라 업체가 선택할 수 있는 자산으로 탈바꿈하게 됐다”고 말했다.

한폌ㄴ 넥스모 챗 앱 API는 현재 위챗과 라인에서의 메시지 전송을 지원하고 있다. 넥스모는 추후 몇 개월간 기타 메신저 앱, 서비스 플랫폼,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