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정한 키보드 워리어, ‘핵티비스트’
상태바
진정한 키보드 워리어, ‘핵티비스트’
  • 최형주 기자
  • 승인 2020.06.12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정부주의라는 이념 아래 똘똘 뭉친 해커 집단, 어나니머스

인터넷은 익명성을 전제로 많은 활동이 가능한 가상공간이다. 그리고 여기엔 전사, 자경단 등을 자처하는 이른바 ‘핵티비스트(Hacktivist, Hacker와 Activist의 합성어)’가 존재한다. 이들은 칼보다 펜이 무섭다는 말을 해킹을 통해 실현한다. 이번 시큐엔 히스토리에선 인터넷 역사상 가장 널리 이름을 떨친 핵티비스트, 어나니머스에 대해 알아본다.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하는 해커 집단

어나니머스는 아나키즘과 정보의 자유를 표방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해커 집단이다. 가입을 위한 특별한 방식은 존재하지 않으며 ▲해킹 능력과 경험 ▲어나니머스와 같은 사상을 가지고 행동하는 해커들은 어나니머스로 인정받을 수 있다.

어나니머스는 지난 2006년부터 활동을 시작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2008년 미국의 종교 집단인 ‘사이언톨로지’교에 선전포고를 가한 시점부터 본격적 활동을 해온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2010년 위키리스크 기부금을 막은 마스터카드, 비자, 페이팔에 대한 DDoS 공격 사건,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PlayStation Network) DDoS 공격 사건, 영국 중대조직범죄청 공격 사건 등을 통해 전 세계에 이름을 알렸다.

어나니머스의 대표적 해킹 사례에는 멕시코 갱단 ‘로스 제타스’와의 대치 사건이 있다. 로스 제타스는 멕시코의 마약 카르텔 조직 중 하나로 매춘, 무기 밀매, 인신매매, 송유관 석유 탈취, 미국 밀입국 알선 등의 범죄로 악명을 떨치고 있었다.

그러다 지난 2011년 로스 제타스는 경쟁 조직원들이 있는 술집을 습격해 술집에 있는 인원들을 모두 납치했는데, 이중 한 명이 어나니머스의 일원이었다. 이에 어나니머스는 유튜브를 통해 갱단의 각종 불법 활동과 조직원들의 신상을 공개하겠다며 해당 인원에 대한 석방을 요구했다.

그러나 제타스가 이를 무시하자 어나니머스는 해당 정보들을 팩스로 제타스의 보스에게 보냈다. 어나니머스의 무서운 정보력에 납치된 회원은 곧바로 풀려났으나, 제타스는 풀려난 해당인원에 “보낸 정보를 공개할 경우 풀려난 회원과 회원 가족들을 포함해 무고한 시민을 10명씩 죽이겠다”고 쪽지를 붙여두었다고 한다.

어나니머스는 한국에서도 잘 알려져 있다. 특히 지난 2013년 북한이 대남 도발 수위를 높이고 전쟁을 빌미로 미국을 협박하기 시작하자, 어나니머스는 ▲핵무기 개발을 멈출 것 ▲김정은이 물러날 것 ▲북한 민주주의 도입 ▲북한 내 인터넷 검열 중단 등의 조건을 내걸고 북한 웹사이트 다수를 공격하는 ‘Operation Free Korea’ 작전을 펼쳤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