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눈에서 기계의 눈으로
상태바
사람의 눈에서 기계의 눈으로
  • 석주원 기자
  • 승인 2020.05.29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상보안 시스템 발전사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는 어쩌면 굉장히 갑갑한 세상을 살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코로나19 사태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가 어디에서 무엇을 했는지, 마음만 먹는다면 일거수일투족을 모두 추적할 수 있는 감시의 눈길이 우리를 지켜보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감시의 눈길을 보안과 안전을 위해서라는 대승적인 사회적 합의에 따라 묵묵히 감수하고 살아가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감시의 눈길을 영상보안이라고 부른다. 그렇다면 영상보안은 인류 역사에서 언제 처음 등장했을까?

 

신뢰 기반의 영상보안 시스템

고전 영화나 사극을 보면 중요한 사건을 뒤집는 반전은 대부분 목격자의 증언에서 시작된다. 이러한 시대물에서 누군가의 증언은 통해 불리했던 상황이 역전되기도 하고, 해결하지 못했던 사건을 해결하기 위한 단초가 되기도 한다. 지금처럼 사진이나 영상으로 기록을 남길 수단이 없던 시대에서는 사람의 눈이 가장 중요한 보안과 감시의 수단이었다. 즉 사람의 시각 자체가 고대의 영상보안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원시적이면서 직관적인 영상보안 시스템은 큰 허점이 하나 있다. 바로 영상보안 시스템의 주체를 어디까지 믿을 수 있느냐는 것이다. 목격자의 증언이 사실은 특정 인물을 음해하기 위해 고의로 왜곡될 경우 이를 검증할 수 있는 방법은 사실상 없다고 볼 수 있다. 그래서 고대의 영상보안은 신뢰를 바탕으로 성립된다. 또 이렇게 획득한 정보는 객관적인 기록으로 남길 수 없다는 것도 단점 중 하나다.

영상 기록 장치의 등장

인류가 기계 장치를 이용해 사진이나 영상을 남기기 시작한 것은 언제부터일까? 카메라를 이용해 촬영한 최초의 사진은 1817년 프랑스의 니세포르 니엡스(Nicéphore Niépce)에 의해서 촬영됐다고 한다. 다만 니세포르 니엡스가 촬영한 첫 번째 사진은 햇빛을 받으면 희미해졌기 때문에 영구적인 기록매체로서의 기능은 수행하지 못했다. 니세포르 니앱스는 여기에 좌절하지 않고 꾸준히 연구를 거듭해 1827년에는 영구적으로 기록되는 사진 촬영에 결국 성공하기도 했다.

그렇다면 처음으로 동영상을 기록한 사람은 누구일까? 1887년 영국 태생의 사진작가 에드워드 마이브리지(Eadweard Muybridge)가 여러 대의 카메라로 사진을 연속 촬영해 움직이는 영상으로 만든 것이 역사상 최초의 동영상이라고 한다. 이후 1895년에는 프랑스의 뤼미에르 형제에 의회 최초의 영화가 상영되기도 했지만, 이 시대에 영상을 기록한다는 것은 여러모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