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제2의 유노윤호 찾는다”…‘지식재산 스타트업 경진대회’
상태바
특허청, “제2의 유노윤호 찾는다”…‘지식재산 스타트업 경진대회’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4.28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 10팀·상금 3300만 원…도전! K스타트업 본선 및 민관 창업투자 지원
특허청이 동방신기의 유노윤호처럼 지식재산을 보유한 발명가·예비창업자를 지원하기 위해 ‘제1회 지식재산 스타트업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28일 밝혔다.
5월1일부터 6월15일까지 진행하는 이번 대회는 국내 최대 규모의 창업경진대회인 도전! K-스타트업의 본선 진출권을 부여하는 예선(지식재산리그)이기도 하다.
경진대회 참가자격은 그룹 동방신기의 유노윤호(본명 정윤호)처럼 지식재산(저작권 제외)을 보유한 발명가·예비창업자와 창업 7년 이내 스타트업이며 특허청에서 주최한 경진대회 수상자인 경우도 지원이 가능하다.
유노윤호는 마스크(디자인), 이중컵(특허), 캡슐의 장착이 가능한 컵 뚜껑(특허) 등 3개의 지식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2019년 특허청 발명·특허와 가장 잘 어울리는 연예인에 선정된 바 있다.
 
지식재산 스타트업 경진대회 홍보 포스터 [제공=특허청]
지식재산 스타트업 경진대회 홍보 포스터 [제공=특허청]

참가를 희망하는 창업자(팀)는 한국발명진흥회 누리집의 지식재산 스타트업 경진대회 모집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된다.

특허청 특허사업화담당관(벤처형조직)은 경진대회에 신청한 예비창업자·스타트업을 대상으로 IP기반 서면평가와 IR피칭 평가를 통해 최종 10팀의 유망한 지식재산 보유 창업자(팀)를 선정할 예정이다.
최종 선발된 10팀에게는 ‘특허청장상 등 총 3300만 원의 포상’과 ‘도전! K-스타트업 통합본선 진출권을 부여하며 올해 11월로 예정된 최종 결선인 왕중왕전에서도 좋은 결실을 얻을 수 있도록 ‘지식재산기반 창업 IR피칭 컨설팅’을 지원한다.
청은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발굴된 유망 지식재산 보유 창업자(팀)들에 대해 지식재산 지원사업 우대가점 외에 중소벤처기업부의 창업 R&D지원 사업 선정 시 서류평가 면제, 신용보증기금의 신용보증 및 보육 및 투자유치 지원, TIPS 운영사인 인포뱅크의 창업보육 컨설팅 지원과 투자 검토 등 다양한 민관의 창업투자 협력 프로그램을 후속으로 연계 지원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