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신제품 · 빅데이터 서비스 사업’ 평균 R&D 경쟁률의 2배 ‘훌쩍’… 중기 관심 반영
상태바
‘AI 신제품 · 빅데이터 서비스 사업’ 평균 R&D 경쟁률의 2배 ‘훌쩍’… 중기 관심 반영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4.23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올해 신규로 도입한 ‘AI기반 고부가 신제품 R&D사업’과 ‘빅데이터 기반 서비스개발 R&D사업’접수 결과 코로나19 대응 관련 과제들이 많았고 경쟁률 또한 12:1과 10:1으로 평균 R&D 경쟁률의 2배 이상을 기록했다고 23일 밝혔다.
두 사업은 중기부가 올해 역점 추진 중인 ‘스마트 대한민국 구현’을 위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인 DNA(데이터, 네트워크, AI)분야 기술개발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 새롭게 선보인 사업이다.
‘AI 신제품 개발사업’은 중소기업이 생산하고 있는 기존 제품에 AI 기술을 적용해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고부가가치 신제품으로 개발을 지원한다.
‘빅데이터 서비스 사업’은 중소기업이 민간과 공공의 다양한 빅데이터를 활용해 혁신적인 서비스를 개발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새롭게 도입된 두 사업의 경쟁률은 2019년도 중기부 R&D사업 평균 경쟁률인 4.4:1과 비교해 볼 때 2배가 훌쩍 뛰어 넘어 역대 최고 수준으로 코로나19의 여파에도 불구하고 신청 열기가 뜨거웠던 걸로 나타났다.
접수된 과제 중에는 ‘미세먼지 등 환경개선 과제’, ‘인공지능 로봇 개발’, ‘질병을 예측하고 진단하는 과제’, ‘언택트(비대면) 서비스 과제’ 등의 신청과제가 접수돼 코로나19 이후 펼쳐질 경제 변화에 중소기업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중기부도 이들 사업을 통해 개발된 과제가 국민이 실생활에서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국민 눈높이가 반영된 과제를 선정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R&D 국민평가단’ 제도를 도입해 전문가 평가와 함께 ‘국민평가단’이 평가과정을 모니터링하고 신청 과제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게 할 방침이다.
중기부 원영준 기술혁신정책관은 “코로나19로 인해 일상을 비롯한 직장생활의 변화가 이미 시작됐고 AI·빅데이터 산업을 활성화하는 계기로 작용했다”며 “AI·빅데이터 기반 R&D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의 기술 수준이 높아지고 국민이 직면한 사회문제들이 많이 해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