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사회적경제 지원책 담은 ‘사회적경제 정책자료집’ 첫 발간
상태바
행안부, 사회적경제 지원책 담은 ‘사회적경제 정책자료집’ 첫 발간
  • 김범규 기자
  • 승인 2020.04.14 1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가 사회적경제 지원정책과 지역사업을 담은 ‘사회적경제 정책자료집’을 14일 첫 발간했다.
행안부는 사회적경제기업이 관련 중앙부처(10개) 지원정책과 시・도 및 시・군・구에서 추진 중인 사업을 인지하고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사회적경제 정책자료집을 발간한다고 밝혔다.
2019년 기준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협동조합 및 자활기업 등 사회적경제기업 수는 2만2000여 개로 2018년(1만9397개) 대비 13.7% 증가했다. 또 약 13만 명을 고용하는 등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커지고 있다.
이번에 최초로 발간한 사회적경제 정책자료집은 이들 사회적경제기업이 평소 파악하기 어려운 중앙부처와 지자체 정책・사업을 하나로 모아 안내하는 종합 안내서다.
정책자료집은 사회적경제기업이 경영 및 기업활동에 활용할 수 있는 각종 지원 정책과 소재 지역에서 직접 참여・수행할 수 있는 지역사업 안내로 구성돼 있다.
지원 정책은 주민과 기업 종사자 대상 교육 프로그램, 사회적경제기업 전용 금융상품과 중개기관, 창업 및 일자리 지원, 해외진출 지원 정책 등을 포함한다.
지역 사업은 도시재생뉴딜, 어촌뉴딜300, 농촌 신활력 플러스, 귀농귀촌활성화, 지역사회 통합돌봄, 사회적경제 혁신성장 등 중앙부처 사업 중 사회적경제기업이 직접 참여해 수행할 수 있는 961개 세부사업을 발굴해 구체적인 참여방법과 절차 등을 수록했다.
행안부는 정책자료집을 지자체를 통해 사회적경제지원센터 등에 배포하고 관계기관 누리집 등에서 온라인으로도 배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