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저전력 디지털 셋톱박스 튜너 IC 제품군 출시
상태바
실리콘랩스, 저전력 디지털 셋톱박스 튜너 IC 제품군 출시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5.03.26 1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리콘랩스가 케이블, 지상파, 하이브리드 지상파/위성, IP 기반 셋톱박스(STB) 제품의 비용, 복잡도, 전력 소비량을 감소시키는 신제품 고성능 디지털 STB 튜너 IC 제품군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실리콘랩스의 새로운 Si2144 및 Si2124 디지털 튜너 IC 제품은 우수한 단일 칩 집적화와 업계 초소형 패캐지를 통해 STB 설계자들이 보드 공간 및 BOM(bill of materials)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Si2144/24 튜너 제품군에 통합된 루프쓰루(loop-through) 기능은 시스템 레벨의 비용과 전력 소비를 낮출 수 있게 한다.

실리콘랩스의 Si2144/24 제품군은 올해 1억대 이상의 출하가 예상되는 전세계 케이블, 지상파 및 하이브리드 지상파 셋톱박스 시장에 적합한 수준의 디지털 튜너 솔루션을 제공한다. 중국은 내수 및 수출 시장 모두 STB 설계 및 제조 부문에서 유망한 지역으로 꼽히고 있다. 실리콘랩스의 Si2144/24 디지털 튜너는 중국의 주도적인 지상파 및 케이블 STB 시스템온칩(SoC) 공급업체로부터 지원 받고 있다.

루프쓰루(Loop-through: LT) 기능은 RF 입력 신호를 RF 출력 신호로 전송해 전통적인 아날로그 TV와 같은 다른 비디오 기기가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수많은 STB 설계에서 요구되는 주요한 기능이다.

▲ 실리콘랩스가 케이블, 지상파, 하이브리드 지상파/위성, IP 기반 셋톱박스(STB) 제품의 비용, 복잡도, 전력 소비량을 감소시키는 신제품 고성능 디지털 STB 튜너 IC 제품군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Si2144/24 IC는 통합된 LT 기능을 이용할 수 있는 초소형의 가장 전력 효율적인 STB 튜너로 500mW 미만의 전력을 소모해 전체 STB 전력 소모량을 최소화하고, 전원공급장치 및 방열 요건뿐만 아니라 멀티 튜너 설계에 적합한 시스템 비용도 감소시킨다.

STB에 전원이 인가된 경우에 이용할 수 있는 액티브 LT가 통합된 점 이외에 Si2144/24는 오프 쓰루(off-through) 패시브 LT의 특징도 갖추고 있다. 이 기능은 STB의 전원이 꺼져 있거나 콘센트에 플러그가 연결되지 않을 때에도 LT 기능을 제공한다.

패시브 LT는 STB의 대기 전력 소모를 최소화해 이를 통해 STB 제조업체들은 소비자들의 에너지 절약을 지원함으로써 자사 제품들을 에너지 친화적이라고 홍보할 수 있다. 반면 경쟁사의 모든 CMOS STB 튜너는 오프-쓰루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 비싼 외장 부품을 별도로 사용해야 한다.

소형 3 mm x 3 mm QFN 패키지로서 Si2144/24 IC는 오늘날 가용한 가장 초소형 STB 튜너다. 최소한의 BOM 수와 초소형 패키지는 시장에 출시된 제품 가운데 가장 작은 풋프린트의 STB 튜너 솔루션을 가능하게 해 0.86 cm2의 면적을 요구한다.

Si2144/24 튜너는 생산 중인 모든 STB 튜너 중 가장 작은 BOM 비용을 가능하게 한다. 경쟁사 STB 튜너와 다르게 Si2144/24는 RF 입력단에서 발룬이 필요 없으며 모든 트랙킹 필터 인덕터가 집적돼 있어 시스템 비용 및 복잡도를 획기적으로 감소시킨다.

Si2144/24는 실사용 조건에서 뛰어난 선형도, 감도, 강건한 수신 성능을 제공하며 전 대역에서 향상된 잡음지수(Noise Figure)와 외부 필터링이 없이도 LTE 신호와 같은 원치 않는 신호에 대한 우수한 내성을 제공한다.

이들 STB 튜너는 뛰어난 LTE 간섭 내성을 위해 업계 D-북 규격에 대해 13dB 마진을 제공, LTE 간섭으로 인한 단 한번의 반품도 없이 전세계 4억 대 이상의 TV에서 검증된 깨끗한 영상의 선명도를 가능하게 한다.

Si2144/24 STB 튜너 제품군은 실리콘랩스의 전체 TV 및 STB 튜너포트폴리오와 공용의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사용한다. 공용의 소프트웨어 API는 전세계용 하이브리드 HDTV에서 지역화된 플랫폼과 STB 설계로 전환할 때 STB 설계자의 학습을 빠르게 해 준다. 실리콘랩스의 전체 TV 및 STB 튜너에 대해 공통적인 간단한 애플리케이션 회로는 즉각적으로 비용을 줄이면서 온보드 설계를 수월하게 해 준다.

3mm x 3mm 24-QFN 패키지의 Si2144/24 디지털 STB 튜너는 샘플과 양산 대응 수량으로 이용할 수 있다. Si2144 디지털 케이블 및 지상파 STB 튜너는 1만개 수량 기준으로 개당 0.74달러로 책정됐고 Si2124 디지털 지상파 STB튜너는 1만개 수량 기준으로 0.70달러에 책정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