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 적외선 영상 카메라용 핵심 칩 국산화 성공
상태바
ETRI, 적외선 영상 카메라용 핵심 칩 국산화 성공
  • CCTV뉴스
  • 승인 2009.03.2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ETRI, 적외선 영상 카메라용 핵심 칩 국산화 성공 .비냉각형 QVGA급 적외선 영상 어레이 핵심 칩 개발 야간, 암실에서도 1km까지 선명한 영상 정보 제공


전량 수입에 의존하여 가격이 비쌌던 적외선 영상 카메라용 핵심 칩 국내 개발이 성공하면서 깜깜한 어둠속에서도 1km까지 선명하게 영상 정보를 제공하여 범죄예방과 교통사고 감소는 물론 의료영상진단분야, 군사용 등에 크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ETRI(한국전자통신연구원, 원장 최문기)는 국내 최초로 적외선 영상전문업체인 아이쓰리시스템사(대표이사 정한)와 공동으로 야간이나 암실에서도 1km까지 선명한 영상을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는『비냉각형 QVGA 급 적외선 영상 카메라용 핵심 칩』을 개발했다.  기존 냉각형 방식은 성능은 좋으나 별도 냉각기(영하 196도)가 필요하여 소형으로 만드는데 한계가 있으며 가격도 비싼 단점이 있다.
그러나, ETRI에서 개발된 비냉각형은 소형화가 쉽고 저렴하게 공급할 수 있으며 상온에서 쉽게 작동하여 다양한 응용분야에 활용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기술은 적외선을 효과적으로 흡수하는 구조체를 제작하고 여러 개를 배열(어레이)한 다음에 거기에서 나오는 미세 신호 처리를 위해 신호처리 회로기술을 활용한 것으로 서브 마이크론 사이즈의 반도체 기술과 수십 마이크론 구조체를 쌓는 I-MEMS기술의 융합기술이다.  
또한 야간에도 선명한 영상 구현이 가능한 QVGA급 어레이 비냉각형 적외선 카메라의 핵심 기술을 확보함으로서 미국, 프랑스 등 주요 선진국의 군사용 기술로 보안성 때문에 접근하기가 대단히 어려운 기술을 민간용으로 국산화했다는 점에 큰 의의를 두고 있으며,주요 재료를 아몰퍼스-실리콘(a-Si)을 이용함으로써 향후 기술 수요업체가 미국, 이스라엘 등에서 사용하는 특수한 물질(바나디움옥사이드 : VO2)에 대한 로열티 부담을 없앤 부분에도 의미가 크다.  
ETRI 유병곤 차세대I-MEMS팀장은 "이번 기술개발로 군사용, 의료용, 범죄예방용 등 다양한 응용분야에 활용될 수 있으며, 첨단 핵심부품의 수입대체효과와 함께 국산화를 통한 해외시장 진출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ETRI는 응용분야로 주로 열 영상 카메라로 활용이 가능한데 범죄예방용 야간 CCTV, 자동차용 나이트 비젼 시스템, 의료진단 영상진단 시스템, 화재시 투시카메라, 송전선로 및 전선의 과부하 지점 포착 열상 카메라, 반도체 칩 및 태양광 모듈의 불량 부분 검색용 열상 카메라, 또한 군사용으로 소총 등 개인화기의 야간 조준경 등 응용이 무궁무진하다고 밝혔다. 
 비냉각형 적외선 영상 센서의 시장규모는 2009년 국내 200억원, 세계 10억불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급격히 성장하는 신규 시장으로 예상된다. ETRI는 현재 본 기술을 바탕으로 독창적으로 신규 개발한 실리콘-안티몬계 합금 재료도 가능성을 검증 해놓고 있으며, VGA급(640x480어레이) 기술 개발을 위한 후속 사업 계획을 추진 중에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