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백령 주민 건강 ‘스마트 디바이스’로 집중 케어
상태바
KT, 백령 주민 건강 ‘스마트 디바이스’로 집중 케어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5.03.17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가 점차 고령화돼가는 백령 주민들의 건강관리를 위해 헬스케어를 제공한다.

KT가 백령 기가 아일랜드를 구축하며 백령도 주민들에게 스마트워치 100대를 제공해 스마트디바이스로 건강을 관리하는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 서비스에 활용된 스마트워치는 삼성전자의 갤럭시기어S다.

▲ KT가 백령도 주민들에게 스마트워치 100대를 제공하고, 스마트디바이스로 건강을 관리하는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

백령도의 전체 주민 중 20%는 노년층 인구다. 또 취약 계층의 돌연사 발생 가능성도 높아 세심한 관리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백령도는 의료 인프라가 타 지역에 비해 부족하고 육지로부터 선박으로 4시간이 넘는 거리에 위치해 있으며 배가 하루에 단 한 번 육지를 오가기 때문에 다른 지역 의료 기관과의 왕래가 쉽지 않아 건강관리를 받기가 어렵다. 이에 KT는 스마트워치를 활용한 건강관리 방안을 내세웠다.

기존 백령도의 네트워크 시스템으로는 이 같은 방안을 채택하기가 어려웠다. 그러나 KT가 백령 기가 아일랜드를 구축하며 원활한 네트워크 연결이 가능해 스마트 디바이스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게 됐다.

이 스마트워치는 이용자의 운동정보, 심박수 등 형소 건강 상황을 꾸준히 체크하다가 이상 징후 감지 시 알람 및 연결 서비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가족이나 의료기관에 정보를 전송한다. 스마트워치는 백령도 내 심신 취약계층에게 전달됐다.

이외에도 KT는 백령도 주민 건강을 위해 스마트 요닥 솔루션을 도입했다. 이 서비스는 소변으로 간단히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당뇨 검진 솔루션이다. 이를 위해 KT는 백령도 내 보건소에 요닥 단말기 5대를 기부하고 보건소와 협력해 백령도 내 노인들이 쉽게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KT 측은 실제 백령도 노인 방문 간호사 20명에게 서비스한 결과, 만성질환 환자의 건강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 건강서비스는 스마트폰 및 웹 브라우저를 통해 즉시 결과를 받아볼 수 있고 이력관리도 저장돼 언제 어디서나 다시 확인해 볼 수 있다.

KT 측 관계자는 “이번 백령도에 제공한 스마트워치를 통해 응급상황 시 빠르게 대처할 수 있을 것”이며 “스마트 요닥 솔루션을 통해 병원을 자주 찾을 수 없는 도서 지역 주민들의 건강을 한층 수월하게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