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블루게코 블루투스 스마트 솔루션 출시
상태바
실리콘랩스, 블루게코 블루투스 스마트 솔루션 출시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5.03.17 10: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리콘랩스가 개발자가 무선 IoT 설계에서 전력소모, 비용, 복잡도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적인 블루투스 스마트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발표했다.

실리콘랩스는 최근 인수한 무선 모듈 및 소프트웨어 전문 기업 블루기가(Bluegiga)를 통해 포괄적인 블루투스 스마트 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는 역량을 가속화 하고 있다.

실리콘랩스의 신제품 블루게코(Blue Gecko) 솔루션은 초저전력 무선 시스템온칩(SoC) 디바이스, 임베디드 모듈, 블루기가 소프트웨어 개발 킷(SDK), 블루투스 스마트 소프트웨어 스택을 포함한다.

블루게코의 무선 SoC 및 모듈을 통해 개발자는 커넥티드 홈, 건강 및 피트니스, 웨어러블, 자동차, 가전 제품, 오디오 및 산업 자동화 시장에 적합한 설계를 단순화하고 다양한 범위의 애플리케이션의 타깃 시장 출시 시점을 앞당길 수 있다.

블루게코 포트폴리오는 IoT 시장 중 규모가 가장 크고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저전력 무선 커넥티비티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IHS테크놀로지에 따르면 블루투스 스마트는 오는 2018년 단위 생산량으로 전체 저전력 무선 모듈 및 칩셋 시장의 42%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 실리콘랩스가 개발자가 무선 IoT 설계에서 전력소모, 비용, 복잡도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적인 블루투스 스마트 솔루션 포트폴리오를 발표했다.

상당량의 블루투스 스마트칩셋은 소량 생산 IoT애플리케이션의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현재 무선 모듈에서 사용중이며 RF 설계를 크게 단순화시켜 준다. 향후 10년까지 IoT 애플리케이션의 물량이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비용 효율적인 블루투스 스마트 칩셋 및 무선 SOC의 사용은 모듈을 앞서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실리콘랩스의 블루 게코 포트폴리오는 시스템의 재설계 과정이 거의 없거나 재설계를 할 필요 없이 필요에 따라 모듈로 개발을 시작하고 SoC로 전환을 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한다.

제임스 스탠스베리 실리콘랩스 IoT 제품 사업부 수석 부사장 및 총괄 매니저는 “우리의 새로운 블루게코 포트폴리오는 개발자에게 IoT 시장으로 빠른 진입 기회를 제공하고 블루투스 스마트를 탑재한 제품을 신속하게 시장에 출시하면서도 차후 생산에서 모듈에서 칩으로 전환할 때 툴과 소프트웨어에 대한 투자비용은 유지시켜 준다”며 “최근 블루기가 인수를 통해 실리콘랩스는 블루게코 포트폴리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최상의 소프트웨어 스트립트 언어와 프로토콜 스택을 제공해 수많은 IoT 애플리케이션에 블루투스 스마트 연결을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IoT 애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무선 SoC 제품군중 최초 제품인 블루게코 SoC는 실리콘랩스의 에너지 친화적인 EFM32 게코 MCU 기술과 초저전력 블루투스 스마트 트랜시버를 통합했다.

이 단일 칩 솔루션은 블루기가 불루투스 스마트 소프트웨어 스택과 함께 산업 선도적인 에너지 효율성, 최고속 웨이크업 시간, 뛰어난 RF 수신감도를 제공함을 비롯해 MCU 기능을 저하시키지 않으면서도 개발자가 시스템 전력, 비용, 시장출시 시점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다른 블루투스 스마트 IC 제품과 다르게, 블루게코 SoC는 완전 통합된 전력 증폭기 및 발룬을 통해 +10 dBm 또는 그 이상의 전력을 출력할 수 있어 설계 복잡도를 더욱 감소시킨다.

블루게코 SoC는 ARM 코어텍스-M3 및 M4 코어에 기반하며 128~256kB 플래시와 16~32kB RAM 용량을 제공한다.

이들 SoC는 자율적 페리페럴의 동작을 위한 실리콘랩스의 Peripheral Reflex System(PRS) 뿐만 아니라 일련의 에너지 친화적인 페리페럴을 통합했다. 블루게코 SoC 제품군은 향상된 플래시 및 RAM 메모리 용량의 로드맵과 미래의 애플리케이션 요건을 충족시키는 추가적인 패키지 옵션도 제공한다.

블루게코 SoC에 기반한 블루기가 모듈은 이미 규격 인증된 플러그앤플레이 RF 설계를 제공함으로써 개발자들이 시장출시 시점을 가속화시키고 개발 비용 및 규격 인증에 대한 위험을 낮출 수 있도록 설계됐다.

블루기가 블루투스 스마트 모듈은 블루 게코 SoC의 모든 기능을 통합했소 북미, 유럽, 일본 및 한국을 포함한 중요 시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인증 받았다.

블루기가 모듈은 블루기가 블루투스 스마트 소프트웨어 스택과 프로파일 툴 킷을 포함하며 256kB 플래시 및 32kB RAM으로 제공돼 온보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충분히 이용할 수 있는 메모리를 제공한다.

블루게코 SoC에 기반한 블루기가 모듈 샘플은 2015년 2분기 말에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정됐다. 블루 게코 무선 SoC의 샘플은 5mm x 5mm QFN32 및 7mm x 7mm QFN48 패키지로 3분기 초에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정됐다.

블루 게코 기반의 블루기가 모듈의 가격은 1만개 수량 기준으로 4.99달러에서 시작된다. 블루게코 SoC 가격은 10만개 수량 기준으로 0.99달러 가격에서 시작된다.

블루기가 SDK와 블루투스 스마트 소프트웨어 스택은 실리콘랩스의 고객사에게 무료로 제공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