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스팸게시물 ‘차단~삭제’, 3중 보안으로 완벽 해결
상태바
홈페이지 스팸게시물 ‘차단~삭제’, 3중 보안으로 완벽 해결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3.09 0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RODUCT ZOOM IN] 엔데스크닷컴 ∥ 스팸 게시물 3중 보안시스템
▲ 엔데스크닷컴이 개발한 3중 보안시스템은 ▲스팸 필터링 기능 ▲스팸 보안 기능 ▲스팸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스팸은 현대 정보화 시대에 있어 오래된 이슈이자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 중 하나다.

문자·통화·이메일·메신저, 팩스·휴대전화·유선전화, 페이스북·트위터·홈페이지... 전송 방식, 기기, 플랫폼이 발전함에 따라 스팸은 우리 생활 전반에 다양하고 교묘하게 침투한다.

스팸 차단을 위한 기술적, 정책적 접근은 진행형이지만 스팸 전송 기술을 막기엔 역부족인 것이 사실이다. 사용자는 불필요한 정보 때문에 시간을 낭비하고 이로 인한 스트레스도 적지 않으며 개인의 피해와 더불어 사회·경제적 비용도 증가하고 있다.

홈페이지도 예외는 아니다. 문의를 받고 방명록을 확인하고 이벤트 공지글을 올려야 할 게시판이 온통 스팸 게시물로 도배된다.

단순 광고성 스팸도 문제지만 말웨어(악성코드)나 스파이웨어를 비롯한 공격용 스팸도 있어 스팸 게시물은 관리 차원만 아니라 그 위험성에 있어서도 심각하다.

해킹이나 디도스 공격의 대부분이 스팸을 통해 이뤄진다.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운영자뿐 아니라 이용자의 피로도와 피해도 급증하고 있다.

▲ 게시판의 댓글이 온통 스팸으로 등록돼 있다.

실제로 스팸 게시글이 다량으로 등록되어 해당 게시판 자체를 삭제하거나 홈페이지 운영을 포기하고 다시 제작하는 사례가 적지 않게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중소기업 통합업무 솔루션 엔데스크를 제공하는 엔데스크닷컴은 기업 홈페이지의 스팸 게시물 피해를 막아주는 ‘스팸 게시물 3중 보안시스템’을 개발해 이와 같은 문제점 해결에 나섰다.

엔데스크닷컴은 홈페이지 운영 경험이 있는 105개 기업 고객들을 대상으로 스팸 게시물 피해 실태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홈페이지에 스팸 게시물이 올라온 적이 있다(97곳) ▲스팸 게시물로 홈페이지 관리에 어려움을 겪었다(54곳) ▲다량의 스팸 게시물로 관리를 포기한 적이 있다(23곳) 등으로 스팸 게시물로 인한 피해가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신종 엔데스크닷컴 대표는 “스팸 게시물 때문에 게시판 자체를 삭제하거나 홈페이지 운영을 포기하고 적지 않은 비용을 들여 홈페이지를 다시 만드는 사례를 보며 안타까웠다”며 “인력이나 비용 면에서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중소기업에 스팸 게시물 3중 보안 시스템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엔데스크닷컴이 개발한 3중 보안시스템은 ▲스팸 필터링 기능 ▲스팸 보안 기능 ▲스팸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구성돼 있다.

스팸 필터는 홈페이지에 게재된 스팸 내용을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데이터베이스화해서 적용한 것으로 스팸의 패턴을 사전에 인지해 차단한다.

또한 유형화 돼 있는 스팸을 데이터에 등록함으로써 같은 유형의 스팸글이 게시판에 등록되지 않도록 차단하는 필터링 기능이다.

데이터베이스화되지 않은 새로운 패턴의 스팸은 스팸신고 기능을 통해 추가할 수 있으며 금칙어 설정과 IP차단 기능을 통해서도 스팸 필터링을 보완하고 있다.

▲ 게시판 설정에서 금칙어와 차단할 아이피를 설정해 스팸글을 필터링 한다.

캡차(CAPTCHA)는 ‘Completely Automated Public Turing test to tell Computers and Humans Apart’의 약자로 게시글 등록시 랜덤으로 나오는 문자를 동일하게 입력해야만 글을 등록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다.

▲ 랜덤하게 나오는 문자를 동일하게 입력해야만 글을 등록할 수 있다.

스팸 차단 기술이 발전하는 만큼 스팸 전송 기술도 진화하기 때문에 완벽한 차단이란 있을 수 없다.

스팸 전송 기술 진화에 대응하기 위해 고안한 세 번째 보안 시스템은 엔데스크닷컴만의 스팸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스팸 모니터링 시스템은 엔데스크를 사용하는 기업 홈페이지를 자동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스팸 게시물 등록 여부를 체크하는 시스템이다.

스팸 게시물이 등록된 홈페이지는 정기적으로 기업 담당자에게 알림을 보내고 스팸 게시물을 삭제 해준다.

▲ 크롤링을 통해 엔데스크 솔루션으로 제작한 홈페이지 게시판에 등록된 스팸 게시글을 수집해 현황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인력과 비용이 부족한 중소기업에 있어 홈페이지 제작 및 운영은 쉽지 않은 일이다.

엔데스크는 솔루션 라인업중 하나인 사이트 운영(홈페이지 제작) 기능으로 홈페이지 무료제작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다.

여기에 더 해 스팸 게시물로 피해를 보지 않도록 이를 시스템적으로 사전에 차단하고 사후 관리(모니터링 및 삭제)까지 해준다면 중소기업의 홈페이지 운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는 중소기업 통합 업무 솔루션을 표방하는 엔데스크(NDESK)가 목표로 하는 중소기업의 효율적인 업무 시스템 지원과 스마트 워크와도 부합하는 서비스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한편 엔데스크닷컴의 ‘엔데스크’는 중소기업 통합업무 솔루션으로 기업에 필요한 업무도구, 마케팅, 경영관리, 세무/회계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엔데스크는 관리자 로그인 한 번으로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을 기반으로 캘린더를 통한 일정관리, 일정 알림 기능으로 일정을 공유할 수 있고 팀카페는 부서별, 프로젝트별 무한 생성이 가능하며 문서 아카이빙, 업무 히스토리 관리, 알림 기능으로 효율적인 업무 관리가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