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크웰-한국폴리텍대학, 제조·IT분야 융합 기술 인재 육성 지원
상태바
로크웰-한국폴리텍대학, 제조·IT분야 융합 기술 인재 육성 지원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5.03.05 14: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크웰오토메이션코리아(이하 로크웰)가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와 스마트 제조 인력 양성과 상생발전을 위한 산학협력을 체결하고 그 첫 걸음으로 스마트 랩(Smart Lab)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로크웰과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는 제조·IT분야 새로운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시설 및 교육 과정 운영, 기술 개발 및 연구를 위한 공동의 노력에 더 힘을 싣게 됐다.

이번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 응용소프트웨어학과와의 협약은 스마트 팩토리 구현의 필수 요건, 즉 자동화 기술을 포함한 최신 ‘제조운영기술’과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기술을 비롯한 ‘IT 기술’ 두 분야를 아우르는 융합형 기술 인재를 국내에서 육성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로크웰오토메이션코리아(이하 로크웰)가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와 스마트 제조 인력 양성과 상생발전을 위한 산학협력을 체결하고 그 첫 걸음으로 스마트 랩(Smart Lab)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로크웰은 교육 과정 개설 및 운영 지원, 강사 지원, 장비 기부뿐 아니라 자사의 최신 통합 제어 및 정보 솔루션으로 구성된 교육 실습실로 스마트 랩을 국내에서 처음으로 구축해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의 폭넓은 교육 과정에 참여하는 대상자에게 차별화된 기술을 최신 교육 인프라에서 직접 경험할 수 있게 하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로크웰과 산학협력을 체결한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 응용소프트웨어학과는 소프트웨어 개발은 물론 네트워크 설계, 자동화 제어 및 관련 시스템 유지관리 등을 아우를 수 있는 1인 다역의 멀티융합형 제조·IT 기술 인재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2015년 신설된 학과다.

교육 과정의 경우 일반구직자, 신입직원 및 재직자들을 대상으로 한 맞춤과정, 일학습과정, 재직자과정 등으로 세분화해 개개인의 상황과 보유 기술 수준에 적합한 과정을 선택, 수강할 수 있게 했다. 교과 내용은 크게 생산정보운영, 산업네트워크운영, 제어SW개발로 구성되며 프로젝트 작품 및 포트폴리오 제작과 관련자격증 취득을 통해 취업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권영철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 학장은 “한국폴리텍대학 성남 캠퍼스는 정부 청년실업 해결의 대안으로 고용노동부가 추진 중인 일학습병행제 공동훈련센터로 지정돼 바로 현장에 투입할 수 있는 융합형 기술 인재 양성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며 “이번 로크웰과 응용소프트웨어학과간 협약은 이런 일환에서 실천 중심의 교육을 위한 이상적인 환경을 제공하고 이로써 실무 중심의 교육을 이끄는 대학으로서의 위상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소감을 전했다.

최선남 로크웰오토메이션코리아 대표도 “글로벌 선두 제조업체와 주요 정부 기관이 ICT와 IT 를 제조업에 적용해 제조업의 고도화를 추진하고 있는 이 시점에 국내 제조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로크웰오토메이션은 ‘커넥티드 엔터프라이즈’를 통해 기업 전체와 기업을 둘러싼 모든 공급망이 하나로 연결 및 융합돼 새로운 가치 창출과 비즈니스 최적화가 가능한 기업을 구현할 수 있도록 IoT기반의 스마트 팩토리 관련 기술과 솔루션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국내 기업과의 협업을 강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를 실제로 현장에서 실행할 수 있는 실무 중심의 엔지니어와 기술자를 국내에서 발굴하는 것”이라며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와의 협약을 계기로 많은 제조 ICT 인재 양성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