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도로위 범죄차량 실시간으로 잡는다
상태바
경기도, 도로위 범죄차량 실시간으로 잡는다
  • 이수진
  • 승인 2012.10.05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리 입력된 도난·범죄 차량이 도로에 설치된 방범용 CCTV에 찍힐 경우 자동으로 이를 알려주는 첨단 시스템이 경기도에 선보인다.

  경기도 교통건설국 교통정보과는 방범용으로만 사용해오던 차량번호인식카메라(방범용)를 경기지방경찰청과 협력해 실시간 범죄차량 추적이 가능한 통합관제시스템을 구축하기로 하고 10월부터 시스템 구축에 들어간다고 27일 밝혔다.

  도는 내년 1월까지 시스템 구축을 마치고 2월부터 시범사업에 들어갈 예정이어서, 내년부터는 범죄차량의 실시간 도로 추적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경기도에는 총 674개소에 1,304대의 차량번호인식카메라가 설치돼 있는 방범용 CCTV가 설치돼 있다. 경찰청에서 도난이나 범죄용 차량으로 등록된 번호를 시스템에 입력시키면, 해당 번호판을 가진 차량이 도로를 질주하다 CCTV에 찍히면 자동으로 이를 알려줘 범죄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다.

  현재는 방범용 CCTV가 설치된 지점을 통행하는 모든 차량의 차량번호가 관할경찰서 관제센터에 저장만 되고 있어, 강력사건 발생시 해당 차량을 찾기 위해 일일이 뒤져야 하는 불편이 있다.
 
경기도는 13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경기경찰청과 공동으로 현재 오프라인으로 돼있는 현행 시스템을 온라인으로 변경해 전국 범죄용 차량 DB와 연계해 실시간으로 차량을 추적할 수 있는 통합관제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하고, 이번 시스템을 이용해 실시간 교통량을 차량의 종류별로 세분화해 데이터베이스화 하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데이터가 완성될 경우 도내 주요 도로의 실시간 교통정보 제공은 물론 향후 교통정책 수립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차량번호인식카메라를 통해 교통량 분석 시스템 구축이 가능해 요일별, 시간대별, 차종별(승용 및 승합, 화물, 특수 등) 통행량 분석이 가능하며 도로시설물의 효용성 평가 후 ITS 구축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지표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라고 언급했다. 일선 경찰서관서에서도 긴급수배차량에 대한 등록기능 구현 및 광역단위에서의 실시간 관제 및 포착이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