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리콘랩스, 32비트 서브기가헤르츠 ‘무선 MCU’ 출시
상태바
실리콘랩스, 32비트 서브기가헤르츠 ‘무선 MCU’ 출시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5.02.26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실리콘랩스가 광범위한 IoT 연결 애플리케이션을 간소화하기 위해 설계한 32비트 무선통신용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신제품군을 발표했다.

새로운 EZR32 무선 MCU는 동급 최고의 전력 효율성과 서브기가헤르츠(sub-GHz) RF 성능을 제공하며 보다 긴 배터리 사용시간과 더 넓은 무선통달 범위, 작은 폼팩터 그리고 유연성을 요구하는 어떠한 애플리케이션에도 독자적인 무선 프로토콜이나 업계 표준 무선 프로토콜 모두를 싱글칩 디바이스로 지원할 수 있게 해준다.

EZR32 제품군은 스마트 미터링, 무선 센서 네트워크, 홈 및 빌딩 자동화, 보안 시스템, 원격 모니터링, 물류 추적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EZR32 무선 MCU는 EFM32 MCU 코어와 EZRadio/EZRadioPRO 서브기가헤르츠 트랜시버를 통합하고 있어 별도로 MCU와 RF 디바이스를 조합해야 하는 기존 시스템 설계에 비해 상당한 이점들을 제공한다.

‘MCU + RF’의 매끄러운 통합은 개발자가 MCU와 RF 사이의 복잡한 연결을 처리해야 하는 부담을 없애주기 때문에 설계 과정이 더 수월해질 뿐만 아니라 간섭에 대한 영향도 적어 보드 설계도 훨씬 간소해진다.

개발자는 크기 제약이 있는 애플리케이션에서 부품 수와 보드 면적을 줄일 수 있는 데다 테스트와 현장 검증까지 마친 싱글칩 무선 MCU 솔루션을 확보한 상태에서 원하는 무선 설계에 착수할 수 있다.

▲ 새로운 EZR32 무선 MCU는 동급 최고의 전력 효율성과 서브기가헤르츠(sub-GHz) RF 성능을 제공한다.

EZR32 제품군은 모든 국가와 지역의 광범위한 주파수 대역에 대응하는 RF 커버리지를 제공하며 보다 먼 거리까지 송신이 가능하도록 +20dBm의 송신 출력과 업계 선도적인 수신 감도, 선택도, 블러킹(blocking) 성능을 갖는다.

EZRadio와 EZRadioPRO 트랜시버의 낮은 대기모드, 송신 및 수신 전력 소비 특성과 EFM32 MCU의 초저전력 동작 모드 및 빠른 웨이크업 시간 특성을 결합하면 배터리 전원을 사용하는 무선 애플리케이션에서 RF 성능을 저하시키지 않으면서도 매우 이상적인 솔루션을 얻을 수 있다.

이 멀티 프로토콜 EZR32 디바이스는 IEEE 802.15.4/4g, 무선 M-Bus, Wi-SUN, 그리고 수 많은 독자적 무선 프로토콜에 기반한 다양한 무선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EZR32 제품군은 재설계가 거의 없기 때문에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최상의 유연성과 확장성을 개발자에게 제공한다. 이 제품군은 핀 호환이 가능한 2개의 제품 라인으로 구성된다.

EZR32LG 디바이스는 ARM 코어텍스-M3 코어에 기반한 제품이고 EZR32WG 디바이스는 ARM 코어텍스-M4 코어에 부동소수점 및 DSP 기능을 지원한다.
플래시메모리 크기는 64~256kB까지 다양한 옵션이 제공된다. 두 제품 라인 모두 32kB RAM을 비롯해 타이머, 카운터, 여러 통신 인터페이스, ADC, DAC, 저전력 센서 인터페이스(LESENSE), USB, 첨단 보안과 데이터 보호를 위한 128비트 AES 가속기 등 다양한 페리페럴(peripheral) 세트를 포함한다.

EZR32LG와 EZR332WG 디바이스는 일련의 RF 성능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EZRadio 및 EZRadioPRO 트랜시버를 선택할 수 있다. EZRadio 버전은 원격 제어, 차고 출입문 개폐기, 그밖에 다른 포인트투포인트(point-to-point) 네트워크 구성 같은 대부분의 간단하고 비용에 민감한 ‘버튼 방식의’ 무선 애플리케이션 설계에 적합하다.

EZRadioPRO 버전은 초장거리 협대역 무선 연결과 복잡한 패킷 포맷 및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지원할 수 있도록 첨단 무선 특성들과 보다 우수한 RF 성능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겨냥한 제품이다.

이 강력한 EZRadioPRO 트랜시버 아키텍처는 자동 주파수 보상(automatic frequency compensation, AFC), 프리앰블(preamble) 검출, 자동 이득 제어(automatic gain control, AGC) 및 주파수 호핑 같은 첨단 패킷 프로세싱과 모뎀 기능을 지원한다.

다니엘 쿨리 실리콘랩스 MCU 및 무선 제품 담당 부사장겸 제너럴 매니저는 “서브기가헤르츠 무선연결 시장은 오늘날의 IoT 애플리케이션의 전력소비, 크기, 비용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빠르게 진화하고 있다”며 “무선연결 디바이스 설계가 성공적이려면 높은 집적성, 저전력 소비, 그리고 간소함 3가지 요건을 충족해야 하고 이러한 고객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우리는 EZR32 제품군을 개발했다. 이 제품군은 MCU/RF의 매끄러운 통합과 동급 최고의 에너지 효율을 제공할 뿐 아니라 배터리 전원을 사용하는 IoT 설계에 서브기가헤르츠 무선연결의 추가를 대폭 간소화할 수 있는 업계 최고의 개발 환경을 소프트웨어 스택과 함께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라고 설명했다.EZR32LG와 EZR32WG 무선 MCU의 샘플 및 양산 제품은 현재 공간효율적인 9x9mm 64핀 QFN 패키지로 공급 중이다.

가격은 1만개 수량을 기준으로 EZR32LG는 2.71달러부터, EZR32WG는 2.98달러부터 시작한다. 다양한 MCU와 RF 구성을 지원하는 SLWSTK62xxA 스타터 키트는 299.00달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