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정보보안시장, 향후 10년간 전망 밝다
상태바
중국 정보보안시장, 향후 10년간 전망 밝다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2.20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 결제 붐, 관련 모바일 정보보안산업 쾌속 성장

한국 기업, 기술우위에 있는 틈새시장 노려야

정보보안산업 확장 발단 = 2013년 미국의 컴퓨터 기술자이자 전 CIA 직원이었던 ‘스노든(Edward Joseph Snowden)’은 당시 NSA에서 사용 중이던 민간인과 고위 간부 사찰용으로 개인정보를 무단 수집하는 프로그램인 프리즘(PRISM)을 폭로했다.

이후 미국 정부의 공적인 적이돼 망명을 신청한 21개 국가에서 모두 이를 거절하고 베네수엘라로 망명을 신청한 상태다. 이 사건을 시작으로 중국 정부도 위협을 느끼고 국가 정책적 측면에서 정보보안 관련 문제를 중시하게 됐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해 12월7일 중국 국가주석 시진핑은 중앙군사위원회에서 ‘군 정보보안 강화 공작에 대한 의견’ 배포를 비준해 중국군의 정보 보안을 강화키로 했다. 이를 계기로 중국 증시의 정보 보안 종목의 주가 상승에 큰 호재로 작용해 관련 종목의 주가가 급등하기도 했다.

또한 2013년 11월 삼중전회에서 국가안보위원회 설립을 결정하고 2014년 2월에는 중앙 네트워크 및 정보화 지도 소조 출범과 5월 금융기관에서 IBM 서버 사용을 중단하도록 지시했다.

이어 지난해 8월 중국발전개혁위원회는 ‘국가발전개혁위 판공청이 만든 2013년 국가정보안전 전문사항 통지’를 통해 금융, 클라우드 컴퓨팅, 빅데이터, 정보시스템 기밀 관리, 산업제어시스템 등 분야의 정보 보안산업 발전을 중점 지원할 것을 제시했다.

또한 공업정보화부는 현재 정보보안설비산업 생산라인 전반을 포괄하는 국유재산 정보안전산업연맹과 정보보안설비산업 전 산업군을 포괄하는 국유재산정보안전산업연맹 발족을 준비중에 있다.

인터넷과 모바일까지 확장된 정보보안산업 = 중국컴퓨터바이러스응급처리센터는 2013년 중국의 컴퓨터 바이러스 감염률이 54.9%로 전년대비 9.8% 높아졌다고 밝힌바 있다. 이 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중국 정부기관 공식 사이트 역시 과반수 이상이 정보보안이 취약한 것으로 드러났다.

중국 산업연구사이트의 한 보고서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12년 중국 소프트웨어 개발 연맹(CSDN), 텐야 등 사이트에서 정보 유출 사건이 발생해 사회적으로 큰 파장을 몰고 왔는데 그 밖에도 정보유출 의혹이 있는 사이트가 26개이며 그와 관련된 ID와 비밀번호는 2억7800만개에 달하는 것으로 추측된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