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표준 기반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 개발 동향
상태바
웹 표준 기반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 개발 동향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5.01.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키워드 : 스마트 미디어, 액세스 플랫폼, HTML5 웹 표준, 모바일 웹-앱, N-스크린 플랫폼, 클라우드, SNS 생태계, 디지털 콘텐츠, 모바일게임, 디지털 음원, 모바일 광고, UI-SW 플랫폼, 디지털소비, 플랫폼 생태계, 커넥티드 환경, 공공정보

박세환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ReSEAT 프로그램 전문연구위원

개요

스마트 미디어기기의 보급이 빠르게 대중화되면서 다양한 플랫폼들이 개발됨에 따라 동일한 서비스임에도 다양한 플랫폼을 이용함으로 인해 플랫폼이 중복 개발되고 있다. 이는 다양한 액세스 플랫폼 지원과 개발비 부담 등이 당면과제로 떠오르면서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HTML5 기반의 웹 표준이 개발됐다.

이처럼 모바일기기에서 HTML5 표준을 지원하기 시작하면서 네이티브 앱(native App)이 상당부분 웹(web) 기반 플랫폼으로 전환돼 가고 있다.

이러한 전환추이를 볼 때 웹 표준을 활용한 단말기별 플랫폼에 대한 상호운용성과 접근성 문제를 해결하고 웹 환경을 지원할 수 있는 모바일 웹-앱(mobile web-app) 개발 툴이 필요하다.

아울러 웹 표준 기술을 이용해 현재 독립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스마트TV 사업자, 인터넷 사업자 및 브라우저 사업자, 하드웨어 개발사간을 연결할 수 있는 N-스크린 플랫폼 구축기술이 필요하다.

인프라의 발전도 웹을 통한 콘텐츠와 서비스의 확산을 가속화시키고 있다.

이에 웹-앱을 통해 모바일기기, 스마트TV 및 PC 등 N-스크린 서비스 상용화를 촉진하고 심리스(seemless)한 환경을 구축해 사용자경험(UX)을 통해 클라우드 및 스토리지 연계 기술로 확장시킬 수 있는 기술개발이 필요하다.

이는 N-스크린 서비스로 유통채널을 확장시킴으로써 부가가치를 증대시켜 새로운 웹 표준 기반의 앱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산업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아울러 웹 기반 플랫폼 구축으로 생산성이 증대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경제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이러한 웹 앱 개발 추세에 맞춰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기술, 개인별 상황 맞춤식 모바일 서비스 플랫폼 기술을 중심으로 설명한다. 이를 토대로 웹-앱(web-app)을 이용한 모바일기기·스마트TV·PC 등 N-스크린 서비스 상용화를 촉진하고 심리스한 환경을 구축해 사용자경험(UX)을 통해 클라우드 및 스토리지 연계효과를 기대하는 것이다.

사용자 중심 콘텐츠 서비스 플랫폼

저비용·고효율의 소프트웨어 플랫폼 = 저비용, 고효율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통제 가능한 개인화 서비스 작업환경이 구축돼야 한다.
국내 SNS 산업의 메카로 자리잡아가고 있는 ‘카카오톡’의 저비용, 고효율의 소프트웨어 플랫폼 서비스 사례를 [그림1]에 나타낸다. ‘콘텐츠의 제작→구매→확산’의 공급망을 통해 모바일 SNS 생태계를 구축해가고 있다.

글로벌 디지털 콘텐츠 시장추이 = 2012~2017년 사이 디지털 콘텐츠 글로벌 시장추이를 [표 1]에 나타낸다. 2012년 1900억달러, 2014년 2500억달러에서 2017년에는 3500억달러의 대규모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모바일게임 콘텐츠 시장추이 = 2007~2013년 사이 디지털 콘텐츠 국내 시장추이를 [표 2]에 나타낸다. 2007년 2518억원, 2011년 4236억원에서 2013년에는 1조4344억원의 대규모 시장을 형성했다.

특히 2012년 7415억원에서 2013년에는 1조4344억원으로 두배에 가까운 성장세를 기록한 것이 커다란 특징이다. 이는 2012년을 기점으로 4G-LTE 이동통신 서비스가 급속히 확산되면서 온라인 모바일 게임콘텐츠 산업이 크게 성장한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또한 2009년에는 전년대비 -14%의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다. 이는 2G에서 3G시스템으로 이동통신 서비스가 전환되는 시점에서 모바일 게임 산업이 다소 주춤했던 시기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