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지하철 범죄 확 줄인다…안전한 대중교통체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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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지하철 범죄 확 줄인다…안전한 대중교통체계 구축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12.31 08:08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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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건·사고·위급 상황 대응 위한 ‘안심지하철 종합대책’ 내놔

대학생 강성훈씨는 지하철을 타고 가다가 한 남성이 옆에 앉은 여성을 성추행 하는 모습을 목격했다. 침착하게 지하철 콜센터로 전화했지만 달리는 열차에서 신고하기가 쉽지 않았다.

서울시가 이런 경우 신고 즉시 실시간 열차 위치와 칸 번호를 확인하고 보안관이나 경찰 출동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모바일 앱을 내놓는다.

또한 신고가 접수되면 각 지하철 역사를 순찰하던 지하철 보안관이 신속하게 출동할 수 있도록 인력을 대폭 늘리는 한편 각종 범죄 등으로부터 적극 보호받을 수 있는 지하철역 세이프존도 확대한다.

서울시는 이러한 내용을 포함하는 ‘안심지하철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그동안 지하철, 특히 열차 내에서 성범죄를 비롯한 각종 사건·사고 및 위급 상황이 일어날 경우 시민이 지하철 콜센터나 112로 전화해 위치와 상황을 설명하기 쉽지 않았으나 시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실시간 대응 시스템·인력·인프라를 전반적으로 보강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대책은 ▲실시간으로 신고 위치 확인되는 모바일 앱 ▲지하철 보안관 2018년까지 2배 이상 증원 ▲CCTV 등 범죄예방시설 확충 ▲지하철역 세이프존 16개소로 확대 등 크게 4가지로 나눠진다.

▲ 지하철안전지킴이 신고 흐름도

먼저 성범죄 신고 즉시 열차 칸 위치와 신고 내용이 지하철 콜센터·지하철 보안관과 경찰에게 동시 통보되는 앱을 내놓는다.

서울시는 성추행·소매치기·응급환자 등 열차 내 범죄나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에 신고할 수 있는 ‘지하철안전지킴이(가칭)’ 앱을 운영한다.

지하철안전지킴이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검색창에 ‘지하철안전지킴이’를 입력하고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앱을 설치하고 개인정보수집 이용 및 정보제공, 위치정보 전송 등에 동의하면 바로 이용 가능하다.

지금까지는 지하철을 타고 가던 시민이 범죄·환자 등 위급상황을 문자나 전화로 신고하면 콜센터가 신고를 접수해 보안관 또는 경찰에게 통보, 현장에 도착하기까지 20~30분이 걸렸지만 앱을 이용하면 신고자의 정확한 탑승위치가 콜센터·보안관·경찰에 동시에 접수돼 대응이 획기적으로 빨라지게 된다는 것이 서울시의 이야기다.

특히 성추행을 당하는 시민이 현장에서 통화를 하거나 문자로 상황을 상세하게 신고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해 앱 한가운데 버튼 하나만 누르면 바로 신고 되고 상황을 목격한 시민이 사진을 찍어 실시간 신고할 수 있기 때문에 신고뿐 아니라 현행범을 잡는데도 효과적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그동안 지하철 내에서 범죄나 소란을 저지르더라도 위치 확인 및 출동이 신속히 이뤄지기 어렵다는 점을 악용했던 사람들에게 이제 현장에서 붙잡힐 수 있다는 경각심도 주게 될 것이라고 서울시는 밝혔다.

지하철안전지킴이(가칭) 앱은 실시간 열차 운행정보와 전동차에 설치된 와이파이 통신망을 활용해 신고자의 휴대전화 위치를 파악하는 시스템으로 신고가 접수된 열차 가장 가까운 거리에 있는 지하철보안관 출동과 동시에 경찰에 통보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 지하철안전지킴이 신고화면

시는 앱을 통해 이동상인, 냉·난방, 종교 활동 등 열차 내 불편민원 접수 및 정확한 위치 파악과 처리도 가능해져 전반적인 열차 내 안전과 편의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서울시는 또한 지하철 보안관을 앞으로 4년간 지금 인원보다 2배 넘게 증원할 계획이다. 1~8호선 지하철 보안관은 지난 2011년 9월 75명 채용을 시작으로 2014년 총 149명이 활동하고 있으나 시는 2015년 50명을 채용하고 이후에도 매년 50명 내외를 추가 배치해 2018년 350명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지하철 보안관은 오전 7시부터 지하철 운행이 끝나는 1시까지 2교대로 활동하며 열차·역사에서 일어나는 성범죄를 비롯한 물품판매·구걸·광고물 배포 등 각종 범죄와 무질서 행위를 단속하고 있다.

지하철 보안관은 2011년 1월부터 2014년 8월까지 총 24만8171건을 적발해 이 중 1만6638건을 철도안전법위반으로 과태료를 부과했으며 2만1331건이 고발 처분됐다. 적발된 유형중 물품판매(7만7577건)가 가장 많고 다음으로 광고물 첩부, 기부 요청 순으로 뒤를 이었으며 성범죄는 370건이었다.

서울시는 이와 함께 CCTV와 비상통화장치, 여성화장실 비상벨 등 범죄예방시설도 대폭 확충하고 점검도 강화할 방침이다.

현재 역사 내부에 1만1232대가 설치돼 있는 CCTV를 내년에 28대 이상 추가 설치하고 전동차 내 CCTV도 현재 1876대에서 2022년에는 3116대로 확대될 예정이다.

또한 여성화장실 내 비상벨을 현재 3160개 16개 추가로 설치하고 위급 상황에 사용할 수 있도록 2개월마다 비상벨·비상통화장치(2014년 현재 8588대) 정기점검을 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지하철 승객이 적은 심야 시간대에 적극 보호받을 수 있는 지하철 승강장 ‘세이프 존’도 확대한다. 서울시는 지난 2011년 시내 6개 지하철역 승강장에 시민 안전지대인 세이프 존을 설치하고 시범 운영해 왔다. 시는 2015년 1월까지 10개역에 추가로 확대해 총 16개 역사에서 세이프 존을 운영할 방침이다.

▲ 지하철내 세이프 존

 

▲ 지하철내 세이프 존

세이프존은 현재 영등포구청역(5호선), 둔촌동역(5호선), 마포구청역(6호선), 공릉역(7호선), 반포역(7호선), 암사역(8호선) 등 총 6개 역에서 운영되고 있다.

세이프존은 실제 범죄에 노출돼 도움이 필요하거나 새벽·심야 등 승객이 적은 시간대에 시민이 보호받을 수 있는 구역으로 승강장 바닥에 전동차 한 칸 크기 정도의 안전지대 표시를 하고 조도 향상, CCTV 집중 설치 및 모니터링, 사회복무요원 배치 등이 이뤄진다.

한편 서울지하철경찰대 통계에 따르면 2011년 1월부터 2014년 9월까지 경찰에 접수된 지하철 내 범죄 신고는 총 6759건으로 2011년 1881건, 2012년 1448건, 2013년 1858건, 2014년 1572건이었다. 유형별로는 성범죄 신고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절도, 폭력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호선별 전체 범죄 신고건수는 2호선이 2492건으로 가장 많고 1호선(1324건), 4호선(876건)이 뒤를 이었으며 범죄 유형중 신고가 가장 많이 접수된 ‘성범죄’ 신고 최다 역사는 서울역, 신도림역, 사당역 순이었다.

시는 범죄 신고건수가 많은 1~4호선 구간을 대상으로 지하철안전지킴이 앱을 운영하고 오는 3월부터는 5~8호선으로 확대 운영, 그 밖에 9호선·코레일 구간은 추후 협의를 통해 확대할 계획이다.

지하철보안관은 내년 1월 채용절차에 들어가 오는 3월부터 현장에 투입할 예정이며 세이프 존은 3월 설치를 끝내고 운영한다.

김경호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하루 660만이 이용하는 지하철은 이제 교통수단을 넘어 시민의 주요한 생활공간”이라며 “누구나 안심하고 이용하는 지하철을 만들기 위해 범죄나 위급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시민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시설·시스템을 계속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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