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혁신성장' 가속화 위해 2021년도 R&D 중점 투자방향 설정
상태바
정부, '혁신성장' 가속화 위해 2021년도 R&D 중점 투자방향 설정
  • 최형주 기자
  • 승인 2020.03.13 1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혁신주체의 연구역량 강화, 과학기술로 성장동력 기반 확충, 국민이 체감하는 삶의 질 개선의 3대 분야 선정

[CCTV뉴스=최형주 기자] 3월 12일 열린 제18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 운영위원회에서 ‘2021년도 정부연구개발 투자방향 및 기준(안)’이 심의·의결됐다.

이로써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는 지난해 12월 마련한 투자방향안의 성과창출을 가속화할 수 있을 전망이다.

과기부는 올해 2월 중순부터 3월초까지 관계부처 협의, 공청회 등을 통해 부처 및 산‧학‧연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했고, 회의를 통해 의결된 2021년도 투자방향은 국정과제 및 제4차 과학기술 기본계획 등의 차질없는 이행을 목표로 한다.

앞으로 정부는 R&D 예산 24조 원 시대를 맞아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 창출과 혁신성장 성과의 가속화를 위한 투자에 주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혁신주체의 연구역량 강화 ▲과학기술로 성장동력 기반 확충 ▲국민이 체감하는 삶의 질 개선의 ‘3대 분야 10대 중점 투자방향’을 설정하고, 투자 시스템 개선을 위한 6대 과제가 제시됐다.

우선 혁신주체의 연구역량 강화를 위해선 ①연구자 중심의 창의‧도전적 연구에 지원을 확대한다. 또한 ②공공연구기관의 혁신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투자를 지원하고 ③지역과 중소기업의 연구역량 확충을 위해 투자한다.

과학기술을 통한 성장동력 기반 확충을 위해서는 ④주력산업의 기술자립 경쟁력을 제고하고, ⑤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의 혁신인프라와 바이오헬스, 미래차, 시스템반도체의 3대 신산업을 중심으로 혁신성장을 가속화한다. 또한 ⑥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혁신인재 양성 지원을 확대하고, ⑦연구성과 기반의 기술사업화와 창업 지원을 강화한다.

마지막으로 국민이 체감하는 삶의 질 개선을 위해서는 ⑧국민의 안전한 삶을 위한 지원을 강화하고, ⑨지속가능한 환경 조성에 전략적으로 투자하며, ⑩R&D를 통해 국민의 건강과 생활편익 증진을 추구할 계획이다.

과기부 관계자는 “의결된 투자방향은 3월 15일까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보건복지부 등 R&D 관련 22개 부처에 전달될 것”이라며 “전달된 투자방향은 각 부처의 R&D 예산 요구 가이드라인으로 활용하고, 내년도 R&D예산 배분‧조정의 기준으로도 활용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