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심해지는 교통문제로 ITS 투자 확대
상태바
중국, 심해지는 교통문제로 ITS 투자 확대
  • CCTV뉴스
  • 승인 2012.02.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로컬기업 경쟁력 약해, 외국기업들이 산업 주도
중국 ITS 프로젝트 및 응용 현황

중국의 도시확대와 차량증가로 교통문제 해소를 위해 ITS 프로젝트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동남부 연해의 대도시들의 ITS 건설은 이미 기본적으로 규모를 갖추고 있으며 중서부 지역은 아직 주로 고속도로 요금수납 시스템에만 집중돼 향후 도시 내부의 ITS 시스템 건설이 이어질 전망이다.
ITS는 현재 중국에서 주로 세 가지 분야로 응용이 가능하다.
첫 번째는 도로교통 정보화 부분이다. 도로요금 수납 시스템이 가장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는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우선 온라인 무정차 요금수납 시스템(IETC)과 중량계산 요금수납 시스템이다. 특히 온라인 무정차 요금수납 시스템의 경우 향후 중국 고속도로 요금수납의 주요 방식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한다.
두 번째는 도시 도로교통관리 정보화 부분이다. 도시 자동차 수의 급증에 따라 도로교통 관리가 주요 문제로 급부상하고 있다. 종합적인 정보 플랫폼이 주요 응용분야이며, 스마트 신호제어 시스템, 전자경찰, 자동차 내비게이션 등도 역시 전망이 밝은 분야로 볼 수 있다.
세 번째는 대중교통 정보화이다. 중국 대중교통 시스템은 상대적으로 발전이 뒤처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 버스 통제 시스템의 발전은 아주 미미한 상황이며 솔루션 기업들의 중점 개발할 수 있는 분야이다. 최근 중국 각 대도시를 중심으로 대중교통 지능화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자료원: 中國智能交通協會

ITS 산업 발전 방향

중국 ITS 산업의 발전전망은 매우 밝은 편이다. ITS가 도시의 도로교통 효율성 제고와 교통문제 해결, 운송 안전확보, 환경오염 감소 등 다양한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각 정부는 ITS에 대해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중국 12·5 교통계획이 출범되면서 2011~2013년 중국 ITS 산업의 투자규모는 계속해서 가파른 속도로 성장해 2013년 시장규모를 예측해 보자면 약 460억 위안에 달할 전망이다.
향후 5년간 중국은 200여 개의 중대형 도시에 도시교통지휘센터를 설치할 계획에 있다.
이 센터는 GIS 종합 업무관리, 비디오 감시제어, 신호통제, 교통정보 점검, GPS 차량 위치추적, 교통정보 발표 등 시스템을 하나로 모아 기존 교통관리시설과 교통정보를 최대한 이용해 교통관리부서 업무관리를 규범화할 계획이다. 도시교통지휘센터 설치에 따라 ITS 수요는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고속도로 감시 제어 설비 등 지능화 개선 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중국의 고속도로 건설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고 고속도로 노선이 길어짐에 따라 고속도로를 관리하는데 필요한 감시 제어설비, 통신설비, 요금수납 시스템 등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기존의 고속도로 시스템은 갈수록 복잡해지는 고속도로 관리 수요를 충족시키지 못해 ITS 산업의 진출이 유망한 분야이다. 중국은 이미 성과 성간의 고속도로 온라인 요금수납 관리 시범공정을 진행했으며 향후 모든 고속도로 요금 수납을 통한 계획과 기준, 온라인 운영, 통일 정산이라는 원칙에 따라 개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특히 무정차 전자요금 수납 시스템을 전국적으로 보급해 고속도로 관리의 온라인화, 정보화를 실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외국기업이 ITS 산업 주도
중국은 지역별로 경제수준, 자연환경, 도로 교통상황에서 차이가 있기 때문에 ITS에 대한 수요도 각기 다른 특징을 지닌다. 또한 중국의 통일적인 기준이나 시스템이 마련되지 않았기 때문에 ITS 발전은 지역별로 독립적으로 추진하는 상황이다. 2010년 말을 기준으로 중국 내 ITS 산업에 종사하는 로컬기업은 약 2,000개에 달하지만 대부분 도로 감시 제어 및 요금수납, 3S(GPS, GIS, RS) 등 분야에 종사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들 기업 중 대부분 제품의 품질이 낮고 분야별 통합이 미비하다.
중국 전역을 선두하는 기업은 없으며 세부 부분만을 취급하는 기업들이 많고 대부분 규모가 영세하다. GPS의 경우 대부분 OEM으로 제품만 생산하고 시뮬레이션 테스트라인, 품질 관리 프로그램 등에 대해서는 투자를 하지 않고 있다. 단순히 기기에 대한 조립, 점검, 출하만 담당해 시장에 대한 영향력이 매우 낮은 것으로 보인다. 핵심 기술을 보유하고 종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은 중국 내 광범위한 시장이 존재하다. 이러한 기업들이 중국 ITS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70%이상 외국 기업이 차지한다.

시사점

2010년 중국 자동차 보유량은 27.5% 늘어난 7,800만 대에 달한다. 중국 대부분 중대형 도시에서 교통문제는 매우 심각해졌으며 중국 정부의 주요 해결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따라서 중국 정부의 도시 교통문제 해결에 대한 투자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며 ITS 시장의 전망도 밝다.
ITS 산업은 외국기업들이 주도하고 있으나 정부입찰이 많기 때문에 신규 진출기업에 있어서는 장벽이 비교적 높다. 따라서 중국 로컬기업 또는 현지 경험이 있는 외국기업과 협력진출방안을 모색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고 보여진다.

 자료원

中國智能交通協會, 中國交通技術網, RFID世界, KOTRA 다롄 무역관, 메인사진: 百度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