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재난사고 막을 통합 재난종합상황실 구축
상태바
대형 재난사고 막을 통합 재난종합상황실 구축
  • CCTV뉴스
  • 승인 2012.02.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 소방재난본부가 시·군별로 흩어져 있는 소방상황실을 소방본부 산하 재난종합상황실로 통합하고 대형 재난사고에 대응할 수 있는 새로운 시스템을 마련한다.

이양형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은 6일 김문수 도지사 주재로 열린 경기도 실국장 회의에서 2012년 대표사업으로 통합 재난종합상황실 구축과 달라지는 재난 대응 시스템에 대해 보고하고 내년 1월부터 상황실 공사와 조직개편을 실시, 2012년 말까지 새로운 상황실 구축을 완료하겠다고 밝혔다.

재난종합상황실은 현 경기도 소방본부 건물 4층과 5층에 들어설 예정으로 1,814㎡ 규모에 60대의 소방신고 수보대(신고 접수, 출동지령, 실시간 차량추적, 유관기관 연결 등 재난을 처리하는 시스템)를 갖출 계획이다.

이 본부장은 "2~3명 정도가 근무하는 시·군별 상황실은 소규모 화재사건처리는 가능하지만 한꺼번에 수십 통의 신고 전화가 몰리는 집중 호우나 태풍피해 등을 비롯한 대형 재난사고처리는 불가능한 상황"이라며 "통합 재난종합상황실을 구축하면 대형 재난사고 처리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인력과 비용절감 효과도 있다"라고 상황실 구축 이유를 설명했다.

통합 재난종합상황실 구축에 따라 소방시스템도 상당 부분 확대 개편된다. 가장 많이 바뀌는 부분은 생활민원 신고 전화 부분. 소방재난본부는 수도와 환경, 가스, 자살, 노인·여성·아동학대 등 11종에 달하는 생활민원신고에 구제역, 다문화가정, 청소년 유해, 전기고장, 미아 등 14개 분야를 추가, 총 25종의 생활민원에 대한 신고를 받을 방침이다. 따라서 도민들이 가장 많이 알고 있는 '119'만 누르면 웬만한 생활민원 처리가 가능한 것이다.

대형 재난 발생 시 신속한 구조를 위한 특수구조대도 설립된다. 도는 초고층 건물 화재, 지진, 방사능, 테러, 등 대응이 곤란한 재난 발생에 대비 즉각 대응이 가능한 50명 규모의 특수구조대를 설립, 헬기 등을 활용해 신속한 구조 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특수구조대는 도는 물론 국내 타 시·도, 국제 구조 활동도 맡게 된다.

재난을 미리 감지하는 사전 안전 감시 활동도 진행된다. 도는 119 생활안전단 차량에 웹 패드를 탑재하고 구제역 매몰지, 자살위험지역, 유사석유 판매 도로, 소방도로 불법주정차 단속 등 24시간 감시활동을 벌이는 한편 재난 발생시 초등 대응을 맡게 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재난종합상황실에 하천·도로·시설물감시용 CCTV와 교통정보센터 CCTV 등 모두 1,565대의 CCTV를 연결해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도록 하겠다"며 "현장 상황을 상황실에서도 동시에 파악할 수 있는 소방차량용 고성능 카메라시스템 구축 등 첨단 장비도 대거 도입해 재난 대응 능력을 향상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는 자치행정국과 인재개발원, 농업기술원, 경기농림진흥재단의 2012년 대표사업 발표도 함께 이뤄졌다. 자치행정국은 올해 처음 선보인 '찾아가는 인사상담'을 확대할 계획이며, 인재개발 스마트폰용 동영상 강의와 전자책(e-북) 확대, 모바일 지식매거진 발행 등 모바일 학습용 콘텐츠 확대 지원 등을 대표사업으로 발표했다.

또한 농업기술원은 유용 미생물을 이용한 잔디병해, 인삼병해 농약 상용화 등 생물소재를 이용한 고부가 산업 연구 확대를, 경기농림진흥재단은 귀농·귀촌대학 운영, 도시녹지조성, 명품공원 조성 등 도시 농촌 그린 프로젝트 추진 등을 2012년 대표사업으로 선정,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