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관·공기업 USB잠금장치 도입 급증
상태바
정부기관·공기업 USB잠금장치 도입 급증
  • CCTV뉴스
  • 승인 2012.01.27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등 정부기관·공기업 USB물리보안제품 앞다퉈 채택
정부기관과 공기업 등 주요기관이 USB 물리보안 시스템을 경쟁적으로 도입하고 나서 주목된다.

19일 보안업계에 따르면 최근 행정안전부 정부통합전산센터를 비롯한 주요 정부기관과 공기업들이 사용하지 않고 있는 여유 USB포트를 강제로 차단하는 USB물리보안제품을 경쟁적으로 도입하고 나서 국가기관의 보안시스템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USB 물리보안시스템은 컴퓨터 USB 포트를 물리적으로 밀폐시켜 USB 메모리나 케이블을 통해 불법으로 정보를 유출하거나 바이러스를 유포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한 획기적인 정보보호 제품으로, 현재 국내에는 보안벤처기업 컴엑스아이가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스마트키퍼(Smart Keeper)''를 시판중이며 2~3개 업체가 중국, 미국, 일본산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컴엑스아이(대표 안창훈, www.comxi.co.kr) 는 지난해말 행정안전부 정부통합전산센터를 비롯해 지식경제부 등 중앙부처에 USB 스마트키퍼 약 2만세트를 납품한 상태이며, 전력거래소, 수자원공사, 교통안전공단 등 공기업에도 2만세트 이상을 공급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전국 대부분의 발전소와도 도입계약을 체결하고, 발전소내 전산센터와 사무용 PC, 보안솔루션이 설치되지 않는 공장운영시스템 등에 USB 물리보안시스템을 설치하고 나서 주목된다.

컴엑스아이가 공급한 물리보안 USB 스마트키퍼는 USB 포트에 포트를 막는 전용락을 삽입, USB 메모리나 백업 하드디스크, USB 케이블을 통해 데이터를 빼낼 수 없게 예방할 수 있는 물리적 하드웨어 차단장치로 PC나 서버, 기타 정보기기의 USB 포트에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게 특수 제작된 것이 특징이다.

국내 공공기관과 주요 공기업 IT설비들은 침입탐지, 방화벽, 네트워크 보안, 암호인증 등 정보보안에 대한 투자는 총 1조원 규모에 달하지만, 대부분 외부인의 접근을 차단하기 위한 설비로 물리적 보안은 출입통제시스템과 CCTV에 의존하고 있는 상태다. 전문가들은 정보유출 범죄의 90% 가량이 정보기기를 직접 관리하는 내부자나 협력사 직원 소행으로, 시스템에 거의 흔적을 남기지 않는 USB 포트를 통한 불법 유출이 크게 늘고 있어 USB 물리보안시스템 도입이 시급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컴엑스아이는 지난해 코레일이 직원 과실로 군사정보 2만6천건을 해킹당했고, 80만명의 고객정보가 유출된 삼성카드 사건과 3,500만명 정보가 빠져나간 네이트 사이월드 해킹사고, 내부직원에 의해 1,100만명 정보가 빼돌려진 GS칼텍스 사건 등 정보유출 사건사고가 대부분 USB를 통해 이뤄졌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최근 정부중앙부처와 공기업들이 경쟁적으로 USB 물리보안 시스템 도입에 나선 것은 올해 총선과 대선 등 굵직한 국가적 행사를 앞두고 미리 내부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인 것으로 분석된다. 정부의 주요 기밀문서나 검토중인 정책자료가 악의적인 목적으로 유출될 경우, 지난해부터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SNS를 타고 엄청난 파장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컴엑스아이는 올들어 정부중앙부처와 산하 기관, 공기업 등의 전산책임자와 보안담당관의 문의도 급증하고 있는데다 이미 10여개 정부기관이 제품 도입 의사를 밝혀와 상반기에만 50만세트 이상의 USB 보안제품을 무난히 공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함께 보안 담당관을 대상으로 한 물리보안 컨설팅과 세미나를 요청하는 기관도 크게 늘고 있는 등 어느 때보다 USB 물리보안시스템에 대한 관심이 높아 연말까지 공급물량이 100만세트를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컴엑스아이 안창훈 대표는 "최근 정부중앙부처와 주요 공기업들이 USB 물리보안에 관심을 갖고 연구소나 사무실 PC, 각종 설비에 부착된 USB포트를 통제하고 나선 것은 매우 고무적인 일"이라며 "정보보호의 첫단추이자 마지막 단추는 물리보안이란 사실을 인식해야하고, USB포트 물리보안을 통해 업무 종사자와 협력사 직원들이 잘못된 범죄를 저지르지 않게 사전에 범죄의지를 차단하는데 휠씬 효과적인 대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USB차단 물리보안시스템은 PC나 서버, 정보기기에 부착된 USB 포트를 봉쇄하는 장치로 소프트웨어 USB 보안제품에 비해 가격이 매우 저렴하고, 언제든 탈부착이 가능해 반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USB 포트 내부에 삽입되는 ''포트락(port lock)''과 이를 해제하는 ''락키(lock key)''로 구성돼 있으며, USB 단자내 홈통과 맞물려 단단히 고정되기 때문에 강제로 뽑아내기가 어렵다.

컴엑스아이는 지난 2001년 설립한 IT벤처기업으로 지능형교통시스템(ITS) 서버 솔루션을 10여개 지자체에 공급해 왔으며, 올해 초엔 하드웨어융합연구소를 설립 자체 기술로 USB포트락 스마트키퍼 개발, 상신EDP를 통해 양산해 보안업계의 기대주로 급부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