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의 망분리
상태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망분리
  • 석주원 기자
  • 승인 2019.10.28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에 최적화된 망분리 기술 필요

[CCTV뉴스=석주원 기자] 우리는 지금 4차 산업혁명으로 가는 과정 속에 놓여 있다. 일반적으로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5G 등 최첨단 ICT 기술로 촉발되는 초연결ㆍ자동화 시대를 지칭한다. 이를 통해 비즈니스 환경과 우리의 생활 방식까지 바뀔 것으로 전망된다. 그리고 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자원은 다름 아닌 데이터로, 일부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데이터혁명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 데이터혁명에서 망분리는 어떤 역할을 하게 될까?
 

■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자원, 데이터

데이터의 사전적 정의는 자료, 정보를 의미하지만, 지금에 와서는 컴퓨터로 처리할 수 있는, 즉 디지털화된 자료와 정보를 의미하는 한정적인 용어로 더 자주 쓰이고 있다. 우리가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접하고 있는 방대한 자료와 콘텐츠들은 모두 디지털화된 데이터다. 앞으로 어떠한 극적인 패러다임 시프트가 발생하지 않는 한 모든 자료의 디지털화는 더욱 가속화될 수밖에 없다. 우리가 사용하는, 그리고 앞으로 사용하게 될 모든 정보 처리 단말기가 디지털 정보를 취급하기 때문이다.
현재 진행형인 4차 산업혁명 역시 그 근간에는 디지털 데이터가 깔려 있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5G,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첨단 ICT 기술들이 모두 디지털화된 인프라 위에서 구동된다. 그래서 기업들 역시 업무 환경의 디지털화, 즉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서두르고 있는 것이다.
흔히 하는 말로, 데이터는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원유라고 표현한다. 전문가들은 4차 산업 혁명에서 시대에서 기업의 경쟁력은 양질의 데이터를 얼마나 잘 생산하고 관리하며, 또 활용할 수 있느냐로 판가름 날 것이라고 전망한다. 그런데 디지털 데이터를 잘 관리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어려운 일이다. 그 양이 너무 방대하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쌓아온 데이터의 양도 어마어마하지만 앞으로 쌓이는 데이터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될 것이다. 이로 인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데이터 관리 솔루션 시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며, 글로벌 클라우드 컴퓨팅 기업들이 이 각축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전체 기사를 보시려면 로그인 필요

로그인 또는 회원가입을 해주세요. (회원만 열람가능)

로그인 회원가입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