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군, IBM 사회공헌 프로그램 ‘스마터 시티 챌린지’ 선정
상태바
평창군, IBM 사회공헌 프로그램 ‘스마터 시티 챌린지’ 선정
  • 온라인 뉴스팀
  • 승인 2014.10.17 15: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IBM이 본사 사회공헌 프로그램 일환으로 진행중인 2014년 ‘스마터 시티 챌린지(Smarter Cities Challenge)’ 프로그램에 강원도 평창군(군수 심재국)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스마터 시티 챌린지 프로그램은 IBM의 기술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전세계 도시에서 직면하고 있는 주요 과제를 해결하도록 지원하는 IBM의 대표적인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지난 4년간 전세계 120여개 도시가 이 프로그램에 선정됐으며 현재까지 5000만달러 이상의 컨설팅 서비스가 투입됐다.

청주와 제주에 이어 한국에서 세번째로 스마터 시티 챌린지 프로그램에 선정된 평창군은 ‘고속철도가 갖고 올 평창의 미래 - 평창의 휴양관광레저스포츠 도시 비전 달성을 위한 전략 마련’이라는 과제로 IBM으로부터 40만달러(한화 4억5000만원) 상당에 달하는 컨설팅 서비스를 무상으로 지원받게 된다.

IBM 미국 본사에서는 국내외 도시 및 유관 분야 최고 전문가 6명 내외를 2015년 상반기 중 3주간 파견해 평창군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결책을 제시할 계획이며 평창군은 글로벌 전문가들의 정책 제안을 적극적으로 수용해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프로젝트 기간 동안 IBM팀은 모든 사용 가능한 데이터를 수집해 분석하고 정부, 기업, 비영리 단체 및 기타 기관의 이해 관계자를 만나 과제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과 가능한 솔루션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집할 예정이다. 또한 전세계 다른 도시의 성공 사례도 참조하게 된다.

평창은 동계올림픽을 기회로 관광 및 교통 인프라가 구축되면 그 기회를 극대화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중이다. 현재 50% 정도 공사가 진행된 ‘고속철도’가 완공되면 서울 및 수도권의 접근성은 물론 외국인 관광객의 인천공항으로부터의 접근성도 증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위해 ‘휴양관광레저 도시’로 거듭나기 위한 대중교통의 연계성, 도시계획, 이동의 편이성을 위한 IT 기반의 관광서비스 등에 대한 컨설팅이 진행될 예정이다. 특히 이미 스마터 시티 챌린지를 진행한 타국가, 타도시 사례는 매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심재국 평창군 군수는 “평창군은 동계올림픽대회의 성공적 개최의 비전으로 역동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며 “이 시점에서 글로벌 사회공헌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IBM의 만남은 커다란 의미가 있고 지역 발전에 대한 IBM 글로벌 전문가의 진단과 조언을 정책에 적극 반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