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10M 풀 HD 채널 서비스 제공
상태바
SK브로드밴드, 10M 풀 HD 채널 서비스 제공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10.14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브로드밴드가 B tv의 130개 모든 실시간 HD 채널에 대해 방송 송출 영상대역폭을 기존 7M에서 10M로 확대해 풀 HD 채널로 고화질화를 실현했다고 밝혔다.

SK브로드밴드는 지난 8월부터 시작한 IPTV의 고화질화 전환작업을 완료함으로써 B tv에서 제공중인 130개의 모든 실시간 HD 채널에서 보다 선명한 풀 HD로 방송을 시청할 수 있게 했다.

SK브로드밴드의 풀 HD 서비스는 비월주사방식(interlaced scanning)의 방송신호를 순차주사방식(progressive scanning)으로 전환하는 기술(MAAD:Motion adaptive advanced deinterlacing)을 사용하고 방송 송출방식도 영상대역폭을 기존 7Mbps에서 10Mbps로 확대해 기존 HD 채널보다 한층 선명한 고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

SK브로드밴드는 130개 모든 HD 채널의 풀 HD 전환을 위해 올해 초에 IPTV 3사가 공동으로 사용하고 있던 지상파 방송망에 대해 자가망 전환을 완료하고 백본망 및 가입자망에 대한 증설을 완료해 고화질화에 따른 트래픽 폭주를 대비했다.

특히 HFC망에서의 채널 고화질화 실현을 위해서는 망증설과 함께 주파수 부족문제가 무엇보다도 먼저 해결되어야 했는데 SK브로드밴드의 스위치드 디지털 비디오(SDV: Switched Digital Video) 전송기술이 이를 가능케 했다.

▲ SK브로드밴드는 지난 8월부터 시작한 IPTV의 고화질화 전환작업을 완료함으로써 B tv에서 제공중인 130개의 모든 실시간 HD 채널에서 보다 선명한 풀 HD로 방송을 시청할 수 있게 했다.

스위치드 디지털 비디오(SDV: Switched Digital Video) 전송기술은 지난 3월 SK브로드밴드가 HFC망을 통해 제공하는 IPTV 서비스에 적용한 세계 첫 사례로 HFC망에서 IPTV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현재 시청중인 채널에 대해서만 선택적으로 IPTV 신호를 전송하고, 보지 않는 채널에 대해서는 IPTV 신호를 회수함으로써 HFC망의 주파수 활용 효율을 높여 HFC망의 주파수 부족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신기술이다.

SK브로드밴드는 여유로운 IPTV망의 확보로 향후 수년간 채널 추가증설이 가능함은 물론 스위치드 디지털 비디오(SDV: Switched Digital Video) 전송기술로 인해 HFC망 지역에 최대 300개 채널 증설을 가능케 했다고 밝혔다.

강종렬 SK브로드밴드 네트워크부문장은 “고객이 화질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만큼 고객의 니즈(Needs)에 부합한 IPTV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이번에 130개이 모든 HD채널에 대해 풀 HD로의 전환을 실현했다”며 “향후 화질 향상에 대한 끊임없는 노력과 함께 UHD 방송, 기가 서비스 등 고품질 대용량 트래픽의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