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420_유명조달기업
김포공항, 제네텍 Omnicast IP 비디오 감시 시스템 도입
상태바
김포공항, 제네텍 Omnicast IP 비디오 감시 시스템 도입
  • CCTV뉴스
  • 승인 2011.11.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공항공사는 김포, 김해, 제주, 대구 등 전국의 14개 지방공항을 통합 관리하는 공기업으로 각 공항을 효율적으로 건설, 관리 및 운영하고 있다. 한국공항공사는 활주로•계류장 등 항공기 이동지역과 여객청사, 화물청사, 공항 내 각종 건물, 도로, 주차장 등 일반지역의 관리•운영, 연구개발 장비의 판매 및 수출을 주요 업무로 하고 있다. 

핵심 과제

한국공항공사가 운영하고 있는 14개 공항 중 서울의 관문 역할을 하는 김포공항은 연간 최대 22만 6천 항공편의 운항을 관리하고 있다. 국내선 노선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일부 국제선 노선도 취항하고 있다. 2010년 한 해 동안 1,750만 명의 여행객이 다녀간 김포공항은 국내에서 가장 붐비는 공항 중 하나이다. 이러한 대규모 공항은 다양한 사건 및 사고를 동시에 대처할 수 있는 첨단 보안 시스템이 필요한 가운데 김포공항에서도 기존 시스템의 개선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기존 김포공항 주차장은 고화질 디지털 감시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 공항 이용객들의 차량 도난 사고가 발생하기도 하고, 차량 접촉 사고의 책임 유무를 확인하는데 어려움을 겪어왔다. 주말이나 공휴일처럼 이용객들이 몰리는 날에는 주차 가용대수를 넘어선 많은 차량이 주차장에 몰려 접촉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고, 관계자들이 사고 책임 유무를 판단하기에 힘들거나 원인을 밝힐 수 없는 경우도 많았다. 공항은 이용객과 직원들의 안전 확보가 매우 중요한 시설이기 때문에 이러한 사건•사고의 신속한 해결은 김포 공항이 해결해야 할 시급한 주요 과제였다. 이에 따라 영상 감시 시스템 도입 필요성이 제기되었다.보안 문제

기존 김포공항 내 설치된 아날로그 CCTV는 영상 재생 및 저장, 저화질 등 여러 문제를 안고 있어 각종 사건•사고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러한 배경으로 공항 측은 이를 대체할 고화질 감시 카메라를 도입하기로 결정하고, 이와 함께 운영 관리를 위한 완벽한 네트워크 솔루션 역시 필요로 하게 되었다. 또한 앞으로의 보안 솔루션은 홍채 인식, 지문 인식 등 기존에 여러 분야로 나누어져 있던 개별 보안 솔루션이 네트워크 기반의 새로운 솔루션으로 통합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설치될 신규 솔루션의 통합 능력 역시 업체 및 제품 선정 시 중요한 기준이 되었다. 김포공항은 운영 효율을 높이는 것은 물론, 향후 신규 부품 설치 및 시스템 확장을 고려해 안정성과 통합 능력까지 겸비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요구했다.완벽한 솔루션

제네텍의 비디오 감시 솔루션 Omnicast는 IP 네트워크상의 디지털 비디오, 오디오 및 메타데이터의 원활한 관리에 최적화 되어있다. 또한 뛰어난 확장성 및 유연성을 보유하고 있어 네트워크상의 어떠한 곳에서도 카메라, 워크스테이션 및 기타 시스템 구성 요소를 추가할 수 있다. 출입 통제 및 감시 등과 같이 현재 개별 솔루션으로 각각 운용되고 있는 공항 내 보안 솔루션들은 향후 네트워크 기반의 솔루션으로 통합되어 갈 것이 분명하며, 이러한 통합 과정에서 뛰어난 통합 능력과 유연성을 보유한 제네텍의 Omnicast는 최적의 솔루션 중 하나이다. 김포공항은 제네텍의 시스템 중 최대의 기능, 확장성 및 유연성을 자랑하는 IP 비디오 감시 시스템인 Omnicast Enterprise를 채택했다. 설치는 제네텍의 국내 협력 SI 업체인 네트워크 및 시스템 통합 전문기업 인성정보가 맡았다. 기존 시스템과의 통합이 아닌 전혀 새로운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기존 시스템을 완전 제거한 후 새로운 시스템의 설치가 진행되었다. 현재 김포공항에 설치된 27대의 고화질 카메라는 9,100여대 차량의 동시 주차가 가능한 31만 제곱 미터의 방대한 국내선 주차장과 택시 및 버스 승강장 21 곳을 비롯한 총 27곳의 지역을 감시하고 있다. 설치된 카메라는 엑시스(Axis)사의 PTZ 기능을 지원하는 130만 화소의 P5534와 200만 화소의 Q1755가 설치되었다. 현재 도입된 제품은 PoE 기능이 제공되고 있으며, 향후 추가 제품 도입 시에도 완벽하게 작동 할 것이다. 네트워크 기반 시스템은 동축 케이블 없이 시스코 시스템의 장비로 구현했으며, 카메라를 통해 전송된 영상은 9분할, 16분할 화면으로 50인치 대형 모니터 2대를 통해 실시간 모니터링 된다. 전송 영상은 2대의 서버(메인 서버 1대와 대체 서버 1대)에 이중 저장되며, 기본적으로 30일간 저장이 가능하다. 시스템 설치를 위해 김포공항이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할 필요 없이 제네텍의 솔루션으로 설치부터 운영까지 모든 문제를 해결했다. 


<그림1> 김포공항에 설치 돼 있는 CCTV 이점김포공항에 설치된 AXIS 카메라는 130만 ~ 200만 화소급 고화질 카메라로, 김포공항 측은 큰 용량의 데이터 파일 전송으로 인한 네트워크 과부하 현상을 우려했다. 그러나 설치를 담당한 인성정보는 이미 제네텍 네트워크 솔루션이 성공적으로 설치 및 운영되고 있는 미국 올랜도 샌포드(Sanford) 국제공항의 사례를 들어 시스템의 성공적 구현을 확신시켰다. 미국 플로리다 지역에서 이용객이 가장 많은 공항에 속하는 샌포드 공항은 150대의 아날로그 카메라를 디지털로 교체하고, 80대의 카메라를 시스템에 더 추가하는 등 대대적인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단행했다.또한 인성정보는 이 시스템을 통해 김포공항 측의 요건을 충분히 충족시킬 것을 약속했다. 김연섭 김포공항 항공통신팀 과장은 "화소가 높은 고화질 카메라 운용에 따른 속도 저하가 염려되었지만, 설치 후 수 개월이 지난 현재 제네텍 Omnicast는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고 있으며, H.264 카메라 사용으로 총 대역폭 요건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이 솔루션을 통해 관리 및 경제성은 물론, 안정성 측면에서도 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인성정보의 최태상 사업부 부장은 "Omnicast의 가장 큰 장점으로 소프트웨어의 유연성과 뛰어난 화질을 꼽을 수 있다. Omnicast의 뛰어난 성능과 고화질 카메라를 결합함으로써 업무에 필요한 정확한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제네텍 솔루션은 알람 및 스케줄링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시간대 별 감시 대상의 자동 변경이 가능하다. 공항 이용객들이 뜸한 심야 시간부터 새벽까지 또는 사전에 지정한 시간이 되면 감시 카메라는 공항 내 설치된 고가의 디스플레이 장치 또는 주요 시설로 감시 대상을 변경하게 되고, 예약 해제 시간 이후에는 원래의 장소를 모니터링 하게 된다. 이를 통해 공항 내 야간 작업자의 안전 문제 및 보안 업무에 큰 기여를 할 수 있다. 


<그림2> 한국공항공사 CCTV 통합 관제실
시스템은 설치 못지 않게 유지•보수 또한 매우 중요하다. 특히 공항과 같이 안전 및 보안이 중요한 시설에 설치된 감시 시스템은 오류 및 장애가 적어야 하며, 오류 및 장애 발생시 신속한 조치 및 보수가 필요하다. 현재 김포공항에 설치된 Omnicast Enterprise 솔루션은 완벽하게 한글화 되어 있는 직관적인 UI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관리자 및 운영자에게 편리성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신속하게 오류 및 장애의 원인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해준다.또한 메인 및 보조 서버를 함께 운영함으로써 장애 발생 시 메인 서버가 중단 되더라도 보조 서버가 자동으로 시스템을 유지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시스템 가동을 유지하면서 장애 복구를 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 한국공항공사 CCTV 통합 관제실에서는 Omnicast Enterprise 솔루션을 이용해 1년 365일 24시간 항상 영상을 관제 및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인성정보는 장애 발생 시 신속한 1차 점검 및 복구 조치가 가능하도록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제네텍/카메라 운영자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1차 점검 및 복구 조치로 해결되지 않을 경우에도 문제 해결을 위해 각 담당자들과 상시 연락 가능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 김포공항 유지/보수팀 관계자는 "기존의 아날로그 솔루션과 비교해 업무 부담이 줄고 효율이 크게 증대되었다"며 "아날로그 시스템과 달리 장애 발생 시 직접 카메라 설치 장소까지 일일이 가지 않고도 네트워크 상에서 원인을 규명할 수 있어 장애 발생에 대한 더욱 신속한 대처가 가능해졌다"고 밝혔다.성과

지난 8월 김포공항에 도입된 이 시스템은 현재 청사 내 택시 호객 행위, 주차장의 경미한 접촉 사고 및 차량 물품 도난 사고뿐만 아니라 횡단보도 보행 사고와 같은 인사 사고에 대한 책임 소재를 가리기 위한 명확한 증거 자료로 활용되어 사고 예방 및 해결에 큰 기여를 하고 있다. 


<그림3  >
 한국공항공사의 김연섭 과장은 "새로운 솔루션 도입 이후 주차 관리 및 인사 사고 예방 기능이 강화되어 공항을 이용하시는 이용객 및 청사 근무 직원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며 "제네텍 솔루션의 가장 큰 장점은 통합성과 확장성이라고 생각한다. 향후 김포공항 국제선 청사를 비롯해 나머지 모든 지방공항에도 보안 시스템을 추가할 계획이다. 제네텍의 Omnicast 역시 검토 대상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인성정보의 최태상 사업부 부장은 "세계적 수준의 IP 보안 솔루션 공급업체로서 제네텍이 가진 전문성과 인성정보의 네트워크 기술력이 결합된 김포공항 프로젝트는 매우 성공적인 사례로 남을 것이다. 지금까지 쌓아온 기술 경험을 충분히 활용해 제네텍과 함께 새로운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