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0420_유명조달기업
한국IDC, 2011년 상반기 국내 외장형 디스크 스토리지 시스템 시장 5.1% 성장 발표
상태바
한국IDC, 2011년 상반기 국내 외장형 디스크 스토리지 시스템 시장 5.1% 성장 발표
  • CCTV뉴스
  • 승인 2011.11.0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상반기 국내 디스크 스토리지 시스템 시장은 글로벌 시스템 통합 및 IT고도화를 주심으로 한 투자 모멘텀을 맞고 있는 대형 제조 및 통신, 금융 수요가 시장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IT시장 분석 및 컨설팅 기관인 한국IDC(대표 홍유숙)가 최근 발표한 2011년 2분기 국내 디스크 스토리지 시스템 시장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 2분기 외장형 디스크 스토리지 시스템 시장은 매출액 기준으로 전분기 대비 21.9%,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상반기 시장의 경우, 전년 상반기에 비해 5.1% 성장한 1,769억원 규모로 용량 측면에서는 63.2%증가한 87PB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강진 등의 자연 재해와 일부 금융권의 해킹 및 정보 유출 사고가 시장 이슈로 부상하면서 비즈니스 연속성 및 재해 복구 인프라와 데이터 보호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는 추세에 인 것으로 보인다.제조/유통 시장은 대형 그룹사들을 중심으로 글로벌 ERP 통합 및 MES, PLM 고도화, BI도입이나 내부 보안을 위한 문서 중앙화와 모바일 오피스 환경 구축 등 지속적인 투자 모멘텀이 있어 IT투자가 활발했던 것으로 나타났다.금융시장도 증권, 보험사 등 제2금융권의 차세대 시스템에 대한 투자 재개와 함께 주요 은행들의 포스트 차세대 수요가 시장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수합병, 분사 등 경영 환경의 변화에 따른 시스템 증설, 통합 및 백업 고도화 수요가 주요 은행을 중심으로 형성되면서 스토리지의 추가 도입으로 이어졌다.

경영 환경이 급변하면서 그간 투자가 위축됐던 통신권의 경우도 인프라 통합, 교체 및 4세대 이동통신망 구축 등 차세대 투자 모멘텀이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하면서 성장세를 나타냈다.한편, 비정형 데이터의 양산으로 꾸준한 성장이 예상되는 NAS 수요는 2011년 상반기 기준으로 전체 외장형 시장 매출의 13.6%에 해당하며 전년 동기 대비 6.8%증가, 시장의 4%에 해당하는 iSCSI 스토리지 수요는 전년 상반기에 비해 49.7%의 빠른 증가세를 나타내며 시장 인식이 한층 개선됐음을 보여줬다.한국 IDC 박예리 선임 연구원은 "대형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PACS, EMR 등 의료 정보화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가 이뤄지고 있으며, 방송이나 웹2.0등 소셜 미디어 업계나 시군구 CCTV 등 영상감시시스템 구축과 관련한 저가 NAS 및 IP 스토리지를 제안하는 사례가 늘면서 경기 한파로 주춤했던 관련 시장이 활기를 띄고 있다"고 설명하고, "주요 사업자들은 스케일 아웃 파일 스토리지나 멀티프로토콜의 유니파이드 스토리지로 이 같은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더불어, 올 상반기 시장에서는 하이엔드와 엔트리 스토리지 수요 증가가 두드러져, 각각 전년 동기 대비 12.7%, 17.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IDC는 최근 대기업군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통합 및 고도화와 관련한 투자가 주를 이루면서 하이엔드 스토리지에 대한 수요가 일시 증가한 것으로 보고, 오히려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엔트리 시장 성장세에 주목했다.
 
박 연구원은 "기간 통신사 및 데이터센터 서비스 사업자들이 중소 제조 및 닷컴 등 폭넓은 SMB 고객 기반을 바탕으로 퍼블릭 클라우드 서비스 환경 구축에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추세여서, 고용량 저가 엔트리 스토리지와 가상화 환경에 최적화된 스토리지 관리 툴에 대한 요구사항이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수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