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CCTV 영상 연계를 통한 교통정보의 질적 향상
상태바
서울시, CCTV 영상 연계를 통한 교통정보의 질적 향상
  • CCTV뉴스
  • 승인 2011.09.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억8천여만원 투입하여 교통정보의 추가 연계
서울시는 지난 10일 예산 1억8천여만원을 투입하여 버스장착형 및 버스전용차로 무인단속 CCTV 시스템과 불법주정차 단속 CCTV 영상을 교통정보센터(TOPIS)와 연계·활용하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CCTV 영상 연계 사업은 지난 1차 사업(강남구, 중구), 2차 사업(종로, 영등포, 용산, 양천, 광진)에 이은 3차 사업으로 교통정보의 추가 연계(버스장착형 무인단속 CCTV 영상 연계 28대, 버스전용차로 무인단속 CCTV 영상 연계 5대, TOPIS 모바일 웹 영상 연계 개선을 통한 스마트폰 영상 제공 개선 확대 등)를 통해 정보 제공 서비스 기반을 확보하고 교통정보센터(TOPIS) 정보 활용 제고와 센터 설비 확충으로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대시민 정보 제공 서비스 기반을 정착하여 맞춤형 서비스로의 전환을 목표로 한다.

교통정보센터(TOPIS) 시스템은 크게 자체 구축 시스템인 BMS/BIS, 무인단속 시스템, 통합위반관리시스템과 각 기관별 연계정보를 활용한 영상 및 소통정보 연계, 주차관리 시스템, TBS 방송 등의 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서울시는 타 지자체의 무인단속시스템과 달리 불법주정차 영상 검지 카메라 및 버스전용차로 위반 보조 영상 카메라 영상을 센터 내 상황판 및 내부 분석 시스템에 연계하여 실시간 교통상황 모니터링에 활용하고 있다.

또한 이번 사업을 통해 서울시는 교통정보센터(TOPIS)에 의해 통합된 교통정보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통합정보를 이용한 소통 관리, 과학적 교통정책 지원을 통한 U-TOPIS 기반 마련은 물론 단속 시스템의 차량번호를 이용하여 장기간 체납 차량에 대한 지속적 관리로 서울시 세외 수립 정립 기반을 마련코자 한다. 

서울시는 현재 서울 지방경찰청 CCTV 282대, 서울시 시설관리공단 CCTV 161대, 교통정보센터 CCTV 311대, 소방방재청 CCTV 22대, 국토관리청 CCTV 61대, 자치구영상연계 CCTV 152대, 총 989대의 CCTV를 운영하고 있으며 교통정보센터(TOPIS)는 총 310대의 CCTV를 설치 운영 중에 있다.


자동 불법주정차 무인단속시스템은 영상 검지 카메라를 활용하여 100% 실시간 영상 표출이 가능하며 반자동은 단속 카메라 하나만 존재하므로 단속 시간 외에만 영상이 표출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또한 버스전용차로 무인단속 시스템은 보조 영상 카메라 영상을 활용하여 상황판에 표출함으로써 실시간 모니터링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교통정보센터(TOPIS)에 연계된 CCTV(서울지방경찰청, 서울도시고속도로센터, 자치구 영상)를 활용하여 실시간 모니터링 및 정책 활용이 가능하도록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각 센터에서 전송되는 영상을 원활히 공급받고자 한다.

이에 주요 간선 도로에 현재 운영하고 있는 버스장착형 무인단속 시스템 CCTV, 버스전용차로 무인단속 시스템 CCTV, 불법주정차 CCTV를 활용하여 현장에서 수집된 영상정보를 통합영상제어서버 및 표출서버를 통해서 센터에서 필요한 정보를 가공하여 암호화 한 후 교통정보센터(TOPIS)로 연계하고 이를 암호화된 비디오 서버를 통해서 VIDEO MATRIX로 연결하여 통합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하여 서울시 주요도로의 실시간 소통상황을 모니터링 하게 된다.

이로 인해 기존 교통정보센터(TOPIS) 시스템과 완벽하게 호환시켜 향후 확장을 위해 상황판 제어시스템을 개선함으로써 대내외적인 행사시 보다 많은 영상을 보여줄 수있도록 활용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은 금년 안에 완료될 예정으로 구체적 추진 일정은 다음과 같다.
 

이 사업을 통해 서울시는 시민들에게 신뢰성 있는 교통영상 정보를 제공하고 교통상황 모니터링 기능을 업그레이드하여 시민들의 교통정보 수혜 만족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방혜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