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탑재 CCTV 무선영상 녹화기
상태바
차량탑재 CCTV 무선영상 녹화기
  • CCTV뉴스
  • 승인 2009.03.1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글은 자동차 운행 도중 추돌사고 및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차량에 탑재된 CCTV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운행도중 실시간 영상녹화하여 원격제어 영상녹화장치에 무선 영상카메라를 조합(좌, 우측), 미러와 후미에 부착 조립하여 사람이 육안으로 확인없는 사각 시야를 무선 영상카메라로 통해 중앙 집중 영상녹화장치로 연결된 TV모니터로 광범위하게 확인할 수 있다.

사람의 육안으로 볼 수 없는 사각 미러의 사각 시야을 보완하므로서 추돌안전사고를 예방 및 방지하고, 후방에도 무선 영상카메라를 조립 부착하여 배선 없이 모니터로 확인할 수 있으며 추돌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추돌 사고 시에도 날짜, 시간 등이 녹화 저장되어 판별·식별이 용이하므로서 상황판단을 확인할 수 있는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으며, 타 차량사고 및 운행 막힘 등 실시간 녹화 전송할 수 있는 영상시스템으로 무선 영상카메라 감지부를 포함,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 시스템은 운전자가 차량을 운행하면서 육안으로 확인하는 사이드미러에(3, 4) 무선 카메라의 조합기 미러가 설치 부착됨에 따라 육안으로 볼 수 없는 사각 지점까지 TV 모니터 영상으로 확인함으로써 추돌사고 방지 및 안전운행 할 수 있다. 운행 실시간 4면 방향 (설치한 유·무선 카메라) 수에 따라 영상녹화 저장되고 안전사고 등 사고 전후 날짜 시간까지 SD메모리에 저장되어 고의사고 유발 등 식별을 판단 할 수 있는 시스템 기술이다.

이 기술의 개발배경은 운전자가 방향전환 및 이상유무 확인 시 사이드미러를 보고 판단하여 방향전환 등에 의존하고 있으나 운전자가 보지 못하는 사각지대에 사물이 없다고 착각 판단, 방향전환 및 차선변경 운전경험 감으로 운전하여 운전미숙이 추돌사고로 이어지고 있으며, 운전자 시야의 한계로 사각지대의 물체를 보지 못해 착각영상으로 두뇌에 전달되어 운전하므로, 예견치 못한 추돌사고가 발생하고 운전자들은 한결같이 갑자기 타 차량이 나타나 추돌한 것으로 착각하고 있다.

종래의 사각지대를 보완(그림 2)하여 사각지대의 보이지 않은 물체까지(그림 3) 백미러와 사이드미러에 무선카메라 렌즈가 미러 위쪽 상단 가장자리에 원형으로 부착 설치됨에 따라 영상녹화 저장된다. 이를 통해 TV모니터로 확인되는 시야확보에 따라 판단하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인재사고 위험을 줄이고 기계 감지센서 등 기계고장 오류 등의 시스템보다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CCTV 시스템으로 안전운행을 제공하는데 있다.

또한 차량 운행시 차량충전 제너레이터에서 별도 공급받은 예비 보조 배터리 설치시에는 주 배터리가 방전되어 시동이 불가능 시 보조 배터리로 사용할 수 있으며, 주차 후 차량파손, 방화 훼손을 감시할 수 있는 CCTV 4면 방향의 영상을 저장할 수 있어 자기차량 보호 목적에도 적용된다.

앞서 말한 기술 방향은 차량에 따른 차량의 사각지대 의 물체·감지센서 등 기계에 의존 감지하는 감지센서보다 더 효율적이고 , 영상녹화 무선카메라는 기존 종래기술의 사이드미러 유리 중앙 가장자리 위치에(그림 3) 무선카메라 렌즈가 사이드 미러에 직접삽입하므로써 사이드미러는 전선배선 연결 없이 영상 신호무선 포토 램 통신설정으로 영상을 받아 영상녹화장치 DVR 수신 SD메모리에 녹화 저장되며, TV모니터로 사각지대의 물체와 장애물 영상을 바로 확인한다.

또한 기존 종래의 사이드 미러에 무선카메라 설치 시에는 미러 전체를 교체하지 않고 미러 유리 렌즈 홀에 끼울 수 있을 만큼 유리커팅을 삽입 조립할 수 있으며, 보조 배터리 설치시 주 배터리 방전과 관계 없이 별도의 운영 체제로 사용할 수 있다. 주 배터리 방전시 보조 배터리로 활용하여 보완효과가 있고 차선변경 방향전환 과정에서 발생하는 운전미숙의 추돌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운전 미숙자들에게 어려움을 겪는 사각지대 물체가 있다는 것을 영상 모니터링을 통해 바로 확인되고 안전운행 할 수 있는 여건이 향상되며, 사고현장을 보존하고 운전 미숙으로 추돌사고 시 영상녹화 SD메모리에 모든 상황이 저장되어 증거 및 참고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4방향 영상녹화 시스템 작동으로 주차후 차량파손, 훼손, 방화, 부딪힘 등을 확인할 수 있어 재산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