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스마트 서울 2015’ 통해 행정, 복지, 생활 등 전 분야에 IT 기술 적용
상태바
서울시, ‘스마트 서울 2015’ 통해 행정, 복지, 생활 등 전 분야에 IT 기술 적용
  • CCTV뉴스
  • 승인 2011.07.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CTV 등 스마트 기기를 통한 사회 안전망 확충
서울시가 오는 2015년까지 행정, 복지, 산업, 생활 등 전 분야에 IT 서비스를 본격 접목하기 위한 준비로 서울 정보화 청사진인 '스마트 서울 2015'를 발표했다.

서울시는 지난 '03년부터 4회 연속 세계도시 전자정부 평가 1위에 선정되며 최첨단 글로벌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도시로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1990년대 이후 자료 DB화 등 전산화, 온라인 민원 등 온라인화, 유비쿼터스 현장 민원 등 네트워크화 등을 통해 정보화 사업을 업그레이드 해왔다.

'스마트 서울 2015'는 그동안 추진한 정보화 사업을 발판삼아 스마트 기반 구축('11~'12), 스마트 서비스 실행('13~'14), 스마트 고도화('15년)를 연차별로 시행하며, 이를 차질 없이 달성하기 위해 8천5백억원을 2015년까지 투입할 계획이다. 이번 계획은 오는 2015년에는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스마트기기 보급률과 무선인터넷 이용인구가 80%를 넘고, 시민의 30% 이상이 스마트TV를 이용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른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정보화 대응 방안으로 이를 통해 서울시는 다가올 2015년엔 '세계에서 스마트 기술을 가장 잘 사용하고 모범적으로 활용하는 도시, 서울'을 만든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스마트 서울 2015' 4대 중점과제를 ▲스마트 인프라 확충 및 정보격차 해소 ▲스마트 기기 활용한 맞춤행정 ▲사회안전도 제고 ▲일자리 창출 및 스마트 정보보안 세계 Top3 달성으로 정하고, 세계 1위의 전자정부로서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예정이다.

먼저 서울시는 스마트 기기를 통한 사회안전망 확대를 위해 현재 설치된 CCTV의 지역별 격차(자치구별 최대 5배)를 단계적으로 해소하고, 오는 2015년까지 1만여대의 CCTV를 방범·도시안전에 공동 활용함으로써 설치효과를 극대화 할 계획이다.

CCTV는 연평균 39%(공공 CCTV)의 급증세로 2011년 현재 3만여대가 설치 운영되고 있으나, 설치 지역별 편차가 심하고 분산 관제되어 효과적인 운영이 미흡했다. 또한 부족한 CCTV 관제 인력의 보안책으로 실시간 모니터링 비율을 자동화로 보완해 현재 30.7%에서 100%로 끌어올리는 한편, 비상벨 또는 위험소리 감지 IT 기술을 적용하여 시민의 도움요청에 대한 CCTV 반응성을 높여 범죄율을 10% 이상 감소시킬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서울시는 스마트기기 보급률과 무선인터넷 이용인구의 폭발적 증가에 따라 오는 2015년까지 공공청사, 민원실, 주민센터 등 서울전역의 공공시설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WiFi(무선인터넷)를 단계적으로 설치할 계획이다.

공공시설에 설치되는 WiFi는 민간 이동통신사의 상용 WiFi와는 달리 서울시가 보유한 자가망을 이용해 직접 설치하는 행정 WiFi로 무료로 제공된다. 특히 현재 공공시설 내 무료로 제공되는 무선인터넷은 전무한 상황으로 서울시가 공공시설에 무선인터넷망을 구축하면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스마트기기를 이용해 직장인의 현장업무는 물론 시민의 공공서비스 활용 등 생활편의, 여가 및 레저 활동이 편리하게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서울시는 인프라 확충과 함께 이를 활용하는 시민들의 정보격차 사각지대 해소에도 나설 방침으로 고령층, 주부, 장애인 등 상대적으로 정보소외계층에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연간 20만명씩 총 100만명에게 스마트기기 활용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교육은 현재 서울시와 자치구가 실시하고 있는 정보화 교육을 스마트기기 및 앱 활용 교육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교육을 통해 정보소외계층의 스마트기기에 대한 심리적 소외감 해소와 기본적인 앱 활용교육으로 버스도착시간 조회 등 공공서비스를 자연스럽게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 정보격차 Zero 서울'을 궁극적으로 만들어나갈 생각이다.

또한 공인인증서 필요민원, 증명서 발급민원, 납부·결제·발급민원 등 현재 인터넷 민원서비스까지 확대된 행정서비스를 오는 2014년까지는 100% 모바일화해 세계에서 가장 앞선 모바일 행정서비스를 구현할 계획으로 연차별로는 '12년까지 37%, '13년까지 62%, '14년까지 100%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밖에도 서비스 예약, 민원처리, 모바일 안전서비스, 위험상황 실시간 전파 등의 민원서비스를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모바일을 통해 인터넷과 동일하게 시민 맞춤형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스마트TV에도 인터넷, 모바일에 제공하는 서울시 공공서비스를 제공해 서울시 3대 전자정부 창구로 활용할 계획으로 오는 2015년이면 스마트TV 사용 가구가 서울만 100만대, 이용인구 300만명(30%)시대가 올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또한 TV 기반 행정서비스 개발과 스마트폰 외에 스마트패드, 전자책 단말 등 N-Screen 환경에도 대비하는 정책으로 채널 다각화를 시도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200여개 홈페이지의 기반(플랫폼)을 통합해 홈페이지 운영비용을 30% 절감함은 물론, 인터넷, 스마트폰, 스마트TV 등 다양한 정보매체에서 공동 활용하고 쉽게 유통될 수 있게 단일 정보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시민 온라인 접속률을 3배 이상 확대시킬 계획이다.

이와 함께 우선 서울시 홈페이지를 시민 맞춤형 개방형 IT 환경으로 구축하기 위해 네이버, 구글 등 민간포털에서도 검색어만 치면 시민이 필요로 하는 공공콘텐츠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홈페이지 서비스를 전면 개편해 시민과 온라인 접촉을 확대할 계획이다. 현재는 네이버, 구글에서 서울시 관련 검색어를 쳐도 서울시 홈페이지와는 연동이 되지 않아 공공 정보에 대한 제공이 제한돼 있는 실정이다. 아울러 서울시는 2015년까지 실시간 위치기반의 u-서울 안전서비스를 587개 전체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확대해 사회안전망을 제공할 계획이다.

u-서울 안전서비스는 평소에 보호자가 인터넷을 통해 자녀의 이동경로와 현재 위치를 확인할 수 있고, 위험 상황에 처했을 때 긴급구조 요청을 할 수 있는 서비스로, 지난 '09년부터 시범구축 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해 현재 7개 초등학교 2,195명의 어린이들에게 안전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는 이를 확대하여 저소득층 자녀, 정신지체장애인, 치매노인으로 대상을 확대하고, 행정안전부, 교육과학기술부 등 유사 안전서비스와 연계할 계획이다.

또 서울시의 플랫폼과 이동통신망을 활용하는 협업체계로 추진해 경찰, 소방, 학교보안관, 자치구로 연계한 긴급구조체계를 구축하고 서울지역 뿐만 아니라 전국어디에서도 가능한 실시간 위치기반의 광역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서울시는 해킹으로부터 안전한 도시를 만들기 위해 스마트 정보보안 산업분야에서도 미국, 이스라엘 등 정보보안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도록 세계 Top3 경쟁력을 달성시킬 방침으로 상암동 IT 콤플렉스(Complex)에 인큐베이터센터를 구축해 연간 스마트 정보보안과 관련된 50개의 기업을 지원하고 세계에서 가장 앞선 보안시스템 테스트 베드(Test Bed)를 구축해 기업을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시민 생활과 밀접한 모바일 행정, CCTV 등 스마트 정보보안에 우선적으로 투자할 계획으로 올해 2011년 7천3백만원에서 2012~2015년까지 243억원(스마트폰 113억)으로 집중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해 2015년이면 서울의 스마트 정보보안 산업 관련 인력도 '10년 6천명에서 1만명 이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시는 '스마트 서울 2015'를 안정적이고 일관되게 추진하기 위해 핵심 프로젝트에 대해 시민과 관련 IT산업계에 사전에 홍보하고 시민에 대한 공감대를 확보하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또한 내부적으로는 부서간의 정책조정 등 유기적인 협조체계를 구축하고, 실행력 확보를 위해 목표달성에 대한 지속적인 성과측정 등을 통해 컨트롤타워 기능을 강화할 방침이다.

오세훈 시장은 "지난 20여 년간 놀라운 발전을 보여준 IT 기적이 미래에는 '스마트 서울'을 통해 또 한 번 업그레이드 될 것"이라며, "시민 생활 어디나 IT가 흐르는 편리한 최첨단 도시, 세계 최고 IT도시로서의 위상을 지켜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8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2011, u-Seoul 포럼>에서 '스마트 서울 2015'를 설명하고, 시민, IT 산업계 종사자 등과 서울시 정보화의 미래상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전주연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