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안전·쾌적·편의 3가지 요소 충족 돼야”
상태바
“대중교통, 안전·쾌적·편의 3가지 요소 충족 돼야”
  • 이광재 기자
  • 승인 2014.08.27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중교통은 안전·쾌적·편의 등 3가지 요소가 충족돼야 한다. 첨단기술과 공익성은 이를 위한 필수요소가 될 것이다”

최대성 한국스마트카드 사장은 27일 세계대중교통협회(International Association of Public Transport, 이하 UITP)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대중교통은 시민을 위한 공익에 기초하면서 산업의 발전에 기여해야 하는 두 가지 목표에 충실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1885년에 설립된 UITP는 세계 최대 교통관련 국제기구로서 92개국의 1300여개 회원사를 보유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티머니(T-money) 발행사인 한국스마트카드를 비롯해 코레일, 도시철도공사 등 10개 회원사가 등록돼 있다.

최 사장은 “대한민국에서 대중교통은 흔히 ‘시민의 발’로 표현된다”며 “시민의 이동을 책임지는 막중한 역할을 설명함과 동시에 신체의 일부에 비유될 만큼 ‘밀착형 서비스’라는 뜻”이라고 강조했다.

또 “특히 IT 발전에 기인한 디지털 시대의 시민의 발이 해야 할 역할에 대해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IT시대의 시민의 발은 단순히 교통 분야에 그치지 않고 경제적 이익과 사회적 안정에도 기여하고 있다”며 “대한민국의 대중교통 발전은 한국스마트카드의 진보적인 기술력 개발과 창의적 아이디어, 그리고 국가의 교통정책이 융합돼 이뤄가는 과정”이라고 말했다.

최 사장은 “한국스마트카드는 ‘모두가 함께’ 성장하기 위해 사회적 책임도 다하려 한다”며 “2013년 출범한 스마트교통복지재단은 교통약자 지원,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연구와 정책을 뒷받침하면서 한국스마트카드의 사회공헌을 실현해 나가고 있다”고 밝혔다.

최 사장은 특히 교통 산업 발전을 위한 젊은 층의 끊임없는 도전을 기대했다.

한편 UITP 웹사이트는 ‘빅 아이디어 - 경영진과의 대화(BIG IDEA - Executive Dialogue)’ 기획을 통해 싱가포르 육상교통청, 홍콩 MTR, 일본 LECIP 인터내셔널 등 교통산업 관련 최고 경영자와의 릴레이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