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13개국 보안 관계자 대상으로 '침해사고 대응 교육' 실시
상태바
KISA, 13개국 보안 관계자 대상으로 '침해사고 대응 교육' 실시
  • 이건한 기자
  • 승인 2019.07.15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회째 이어진 교육, 308명의 대응 네트워크 구축

[CCTV뉴스=이건한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아태 지역 13개 국가의 침해사고대응 능력 강화를 위한 ‘APISC(Asia-Pacific Information Security Center) 침해사고 대응 초청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아태 지역 국가들을 대상으로 지난 2005년부터 매년 시행되고 있는 침해사고 대응 실무교육은 올해로 14회째를 맞이했다. 이번 교육에는 과테말라, 대만, 라오스, 말레이시아, 미국, 미얀마, 솔로몬 몬 제도, 에스토니아, 에티오피아, 인도네시아, 카자흐스탄, 코스타리카, 태국의 침해사고 대응팀(CERT) 관계자들이 참석해 국가별 정보보호 체계 현황과 최신 대응 사례, 대응 방법 등을 논의했다. 

특히, 이번 교육에는 ▲주어진 조건에 따른 CERT 구축 방법 논의 ▲가상의 사이버 사고에 대한 대응 훈련 모의 실습 등 교육생들이 직접 참여하는 프로그램도 함께 진행됐다. 또한, 교육생들은 제8회 정보보호의 날 달을 맞이하여 개최된 ‘2019 국제정보보호컨퍼런스(ICIS)’에 참석해, 자국의 사례를 발표하고 한국의 사이버위협 동향에 대해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

KISA 사이버보안빅데이터센터 김정희 센터장은 “그동안 14회의 APISC 초청교육을 통해 현재까지 총 57개국 308명의 침해 대응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했다”며, “인터넷진흥원은 신속한 사이버사고 대응을 위해 전 세계 위협 동향과 대응 현황을 파악하고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